[국제경영] 글로벌기업의 소싱전략 -월마트기업에 대한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2

1. 글로벌 소싱의 개념 2

2. 기업선정이유 및 연구목적 2

Ⅱ. 본론 3

1. 회사소개 3

1-1. 월마트 기업소개 3

⑴ 기업체현황 3

⑵ 월마트의 기업문화 : 세 가지 기본 신념과 열 가지 경영지침 3

⑶ 월마트의 성공요인 5

1-2. 월마트의 해외진출현황 5

⑴ 해외진출배경 6

⑵ 월마트의 해외진출전략 7

⑶ 해외진출사례 9

2. 월마트 기업의 소싱전략 12

2-1. 월마트 기업의 글로벌 소싱전략 12

⑴ 월마트의 글로벌 소싱전략 12

⑵ 글로벌 소싱을 위한 역할 13

⑶ 월마트 기업의 글로벌 소싱 사례 14

2-2. 글로벌 기업의 소싱전략의 중요성 15

Ⅲ. 결론 16

* 참고문헌 * 17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는 각종 대중매체에서 흔히 일컬어지고 있는 글로벌시대, 즉 지구촌 시대에 살고 있다. 이는 우리가 세계화의 흐름 속에 살고 있음을 의미하는 말이다. 세계화란 쉽게 말하여 세계 여러 나라가 교류를 통해 하나가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 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오늘날 세계화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국가 간의 인프라 구축의 확대로 인하여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의 흐름을 바탕으로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간주하고 활동하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는 글로벌 기업이 출현하게 되었다. 또한 글로벌 기업들의 세계적 기업 활동을 위해서는 자기 기업만의 독특한 경영전략은 필수적이며 그러한 전략 중에서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글로벌 기업의 소싱전략이다. 구체적으로, 이번 연구를 통하여 파악하고자 하는 것은 글로벌 기업 월마트의 소싱전략이며, 이에 대해 살펴보기에 앞서 글로벌 소싱이란 무엇이며 이번 연구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글로벌 소싱의 정의
우선 글로벌 소싱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글로벌 소싱이란 쉽게 말해서 전 세계로부터 경영자원을 모으는 것, 즉 범세계적인 구매활동이다. 실질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기업의 구매활동을 전 세계적인 시야에서 재검토하여 전반적인 외부조달비용을 낮추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백과사전에서는 글로벌 소싱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포스트 리엔지니어링(post reengineering) 활동의 일환으로서 매우 유망한 비용절감의 수단이다. 해외 건설공사를 우선 수주한 한 업체가 그 공사의 전 공정을 혼자 도맡아 하지 않고, 각 공정별로 다른 업체에 하도급을 주어 공사를 추진하는 방식도 그 한 예이다. 이러한 시공 방법은 현장관리를 위하여 투입되는 인건비와 차량을 비롯한 장비투입경비 등이 감소될 뿐만 아니라, 부가가치도 높여 주는 건설관리사업(CM) 분야의 일종으로서 여러 기업들에서 많이 채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2. 기업선정이유 및 연구목적
한국에서는 이마트, 홈플러스 등 국내 순수 브랜드에 밀려 ‘쇼핑하기 번거로운' 창고형 마켓이라는 불명예를 안았지만, 본국인 미국에서는 ‘Everyday Low Price'라는 슬로건으로 인해 물가상승률이 억제될 만큼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 매주 1억 4천여 명이 월마트에서 쇼핑을 하며, 월마트의 전 세계 하루 매출액이 15억 달러, 한화로 약 1조 8천 4백억 원에 이른다는 놀라운 통계 결과가 있다.
참고문헌
- 이광종. {월마트 성공의 길}. 한국슈퍼체인협회, 2000.
- Sandra S. Vance; Roy V. Scott[공저]. {월마트 : 유통혁명의 신화}. 길벗, 1995.
- Slater, Robert.{월마트 :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 해냄, 2003.
- 이강락. KT 전자사보. 'Think About - 월마트의 기업문화‘ 2001년 7월호.
- 이정훈. SK 전자사보 ‘세계일류기업의 현주소 - 존중 ․ 봉사 ․ 최고중심의 기업문화를 추구 하는 월마트’ 2004년 6월호 참고.

- 신문자료
머니투데이. 월마트 한국서 철수 ‘해외 첫 실패 사례’. 2006.05.22일자.
Newsweek 한국판. ‘미국 최대유통업체. 만리장성 넘어설까’. 2006.11.07일자 754호

- 인터넷자료(URL)
· 네이버 및 야후 전자백과사전
· 인터넷 사이트 ‘변신을 통한 공격적 경영: 월마트의 글로벌 경영전략‘
(http://blog.naver.com/serijyj?Redirect=Log&logNo=140017072788)
· 월마트 공식 영문 홈페이지 (http://www.walmartstores.com)
· 삼성경제연구소 열린지식존
(http://www.seri.org/kz/kzKsosv.html?ucgb=KZKSOS&no=16104&cateno=1)
· KOTRA 홈페이지 (http://www.kotra.or.kr/)
· KOSCA홈페이지 (http://www.kosca.or.kr/online/rm/rm4/rm4_cover3.htm)
· 디지털포럼 ‘아웃소싱, 왜 중요한가’ (http://www.krgweb.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덕분에 많은 정보 얻엇습니다.
  • gk1***
    (2014.10.29 00:39:43)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신세계 이마트 해외진출사례
  •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감각을 배우는 것이 국제 경영론의 핵심이다.최초의 국내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신세계 E-mart는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초기 중국 유통시장의 장벽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에서 세계적인 유통업체들과 정면 대결을 통해 글로벌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감각을 배우는 것이 국제 경영론의 핵심이다.최초의 국내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신세계 E-mart는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초기 중국 유통시장의 장벽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에서 세계적인 유통업체들과 정면 대결을 통해 글로벌

  • [국제경영] 까르푸의 성공적인 철수전략, 한국시장 진출 실패
  • 월마트에 이어 세계 2위를 지키고 있는 까르푸가 10년 만에 그들의 명성에 상처를 남긴 채 한국을 떠나게 되었다.까르푸는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으로 빠른 진출, 막강한 자본력, 글로벌 소싱 능력, 다양한 해외 시장 경험까지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한국시장 진출에 실패하게 되었다. 이는 기업의 성공적인 해외진출의 필요조건을 알아보는데 적합한 연구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까르푸의 성공적인 철수전략을 살펴봄으로써 과연 그들이 한

  • [국제기업] 13장. 글로벌 소싱, 14장. 국제재무관리
  • 〃Report〃- 13장. 글로벌 소싱- 14장. 국제재무관리13장. 글로벌 소싱1. 글로벌 소싱 전략1-1. 소싱(sourcing) 전략의 의미소싱 전략은 해외직접투자를 행하는 기업이 전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자원의 최적 배분시스템의 확립을 통하여 경영의 합리화를 추구하고 독자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활동이다.즉, 소싱 전략은 해외시장에 어떻게 상품을 공급할 것이냐를 결정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기업이 수행하는 다수의 기본적인 선택을 포함한다.1-2. 소싱에

  • [국제경영]글로벌경영에서의 현지화전략 및 사례
  • < 목 차 >Ⅰ.서론Ⅱ.본론1.글로벌 경영2.글로벌경영에서의 현지화전략1) 현지화의 개념2) 현지화의 필요성3) 현지화 전략4) 현지화 경영사례5) 해외투자 마찰과 경영의 실패 사례6) 대응방안Ⅲ. 결론Ⅰ.서 론현재 국제경영에서의 글로벌화는 피할 수 없다. 기업이 해외진출시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기 위해서 표준화와 함께 이를 수반한 글로벌전략을 요구한다. 그러나 각국의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에 적응해야한다. 현지시장에 적응하지 못한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