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론] 도루코 해외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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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기업소개
1. 경영이념 및 비전
2. 회사규모
3. 연혁 및 주요 이슈
4. 도루코 제품군

II. 시장현황
1. 면도기 시장
2. 경쟁사 소개
(1) Gillette
(2) Schick
3. 도루코 환경분석
4. 경쟁구조

III. 사업전략
1. 경쟁우위
(1)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
(2)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
(3) 후발기업으로서의 마케팅 전략
2. 사업전략
(1) 국내
(2) 해외

IV. 해외진출사례
1. 중국시장 진출
2. 유럽시장 진출

V. 결론
본문내용
II. 시장현황

1. 면도기 시장

현재 국내를 포함한 세계 시장은 ‘질레트’와 ‘시크’ 회사가 8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그 외 기타 브랜드가 20% 이하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도루코가 도약하기 위해서는 이 두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출처 : 도루코 본사>
위 표는 2006년까지의 휴대용 면도기 기업의 국내 시장점유율을 나타낸 것으로 2003년부터 2006년까지 도루코의 휴대용 면도기는 80% 이상의 점유율을 보임에 따라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였으나, 시스템 면도기는 10% 이하의 점유율 보이며 해외 브랜드에게 훨씬 뒤쳐져 3위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2007년 이후 도루코가 세계 최초 앞면 6중날 면도기 'PACE6' 이 출시됨에 따라 도루코의 기업 경쟁력은 더욱 강화되어 현재 국내 시스템 면도기 시장은 약 800억 원 규모로 아래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 ‘질레트’ 46%, ‘도루코’ 36%, ‘쉬크’ 16% 순으로 ‘쉬크’를 제치고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해외 시장은 '질레트'가 압도적으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뒤이어 '시크' 면도기가 받쳐주고 있는 모습이다. DORCO가 면도기 시장 경쟁에서 이겨야 할 업체들이 바로 이 '질레트'와 '시크' 두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2. 경쟁사 소개

(1) Gillette

면도칼과 면도날, 면도용품, 전기면도기 등 세계의 대표적인 남성용품 전문 회사이다. 볼티모어실컴퍼니(Baltimore Seal Company)의 영업사원이던 킹 C. 질레트(King Camp Gillette:1855∼1932)가 1901년 창립하였으며 1917년 법인이 되었다. 창립 당시의 이름은 아메리칸세이프티레이저(The American Safety Razor Co.)였으며, 1902년에는 질레트세이프티레이저(Gillette Safety Razor Co.)로 바꾸었다. 1903년 처음 면도기를 생산하여 팔기 시작하였는데, 첫해에 51개가 팔렸다. 그러나 1908년에는 판매개수 100만 개를 돌파하였고, 그후 계속 성장하여 2000년에는 여성용 면도용품과 두발 기구 등의 분야에서도 세계 제1위를 차지하였다. 또한 필기용품과 수정용품, 치약, 구강 관리용품, 나아가 알칼라인 건전지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1900년대 후반 지금의 이름으로 회사명을 바꾸었고, 2001년 현재 27개국의 64개 공장에서 제품이 생산되며 200개 이상의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다. 현재 면도기 시장에서 전세계 시장의 74%를 점유하고 있고 브라운, 오랄비, 파커 등 많은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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