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치열한 경쟁산업에서 브랜드가치를 내세워 성공한 사례- 오리온 초코파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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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7.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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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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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브랜드의 중요성
2) 오리온 ‘초코파이 情’
3) 제과업과 내 경쟁사 및 경쟁 제품
4) 성공 요인
Ⅲ. 결 론
1) 브랜드 가치 하락의 위험 요소 제거
2) 더 높은 가치 창출을 위한 노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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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산업 전반에 걸쳐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현재의 시점에서, 브랜드의 가치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브랜드는 그 자체가 하나의 상품이라고도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의 소비자들은 상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상품의 품질보다는 브랜드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한 예로, 의류 상품을 소비하는 사람들은 똑같은 형태와 재질의 의류라 하더라도 더 좋은 브랜드의 의류를 선택한다. 이는 상품 자체보다는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구입하는 것이다. 또한, 브랜드는 ‘상품의 이름’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브랜드 자체가 하나의 기업 자산으로 인식되고 있다. 한 예로, 2000년 영국의 한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기관에서 평가한 바에 의하면, ‘코카콜라(coca-cola)’는 브랜드 가치만 하더라도 100조원에 달한다고 한다. 이런 몇몇 이유들은 현대 사회에 있어서 브랜드의 가치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좋은 예라 할 것이다.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좋은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는 수많은 브랜드 중에서 우리 G조는 오리온 ‘초코파이’ ‘오리온 초코파이 情’이 정확한 표현이다. ‘초코파이’라는 상표명은 동양제과에서 최초 사용하였으나, 후발 업체들이 비슷한 상표(쵸코파이 등)를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이에 대해 동양제과 측에서는 ‘초코파이’ 상표는 동양제과의 고유지적재산권이라고 특허 심판을 제기했다. 하지만, 법원에서는 “초코파이 상표가 다른 업체들에 의해 20여년간 사용되는 동안 동양측은 독점적 사용을 유지하기 위해 아무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 이미 보통명사화 되었다.”고 판시함으로써, 현재 ‘초코파이’라는 상표는 모든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초코파이’하면 ‘오리온 초코파이’를 떠올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라고 하는 브랜드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였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제품의 품질에 있어서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출시 이후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제과업계 내 최고의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초코파이’라고 하는 브랜드가 어떻게 탄생하였으며, 현재와 같은 업계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얻기까지 어떠한 관리와 전략이 뒷받침되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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