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푸마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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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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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푸마에 대해서
(1) 푸마의 역사와 현재
(2) 푸마의 성장
Ⅱ. 본론
1. 푸마의 마케팅전략분석
2. 푸마의 위기와 관리
3.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4. PUMA 4PS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Ⅲ. 결론
1. 푸마의 미래
- 본문내용
-
푸마의 성장
푸마(PUMA)는 현재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본사를 둔 다국적 스포츠용품 생산업체이다. 현재 전세계 80여 개 국가와 푸마 브랜드를 통한 스포츠용품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있고, 2002년 올해 매출은 전년 대비 40%이상이나 늘어난 8억 4500만 달러로 예상하고 있다. 나이키(NIKE), 아디다스(Adidas), 리복(Reebok) 등 푸마의 강력한 경쟁사들이 매출을 기준으로 모두 한자리 수 성장에 머무는 것을 볼 때 이는 대단한 성과라 할 수 있다. 오늘날 푸마의 이러한 성공은 90년대 후반에 브랜드 리포지셔닝을 혁신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비롯된 결과이다.
과거의 푸마는 현재의 푸마가 아니었다. 푸마는 1969년부터 외국회사와의 라이선스 계약을 시작하여 글로벌 브랜드 구축을 꿈꾸게 된다. 그러나 70년대 이후엔 내리막길을 걷게 되면서 80년대 중반까지는 여러 유명 스포츠스타들을 통해 어느 정도의 명맥을 유지해나갔으나 86년부터는 완전한 암흑기에 접어들게 된다. 이때 푸마의 전략은 제품의 디자인보다는 품질을 추구하는 전략으로서, 제품의 실용성을 보다 중시하는 방향이었다. 이로 인해 제품의 패션성은 당연히 소홀해질 수 밖에 없었고, 이는 당시 큰 인기를 끌며 급성장하던 나이키와는 완전히 상반되는 전략이었다. 결국 푸마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소비자들의 needs와 wants를 제대로 읽어내지 못한 채 한동안 침체를 거듭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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