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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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이트 맥주의 연혁
2. 하이트의 탄생배경
3. STP 전략
4. 마케팅믹스(4P) 분석
5. 하이트 맥주의 성공요인
6. 21C 하이트 맥주의 향후 전략
7. 경쟁사 비교
8. 진로인수관련
본문내용
1933 국내최초의 맥주회사 창설(회사명 : 조선맥주 주식회사)
1991 박문덕 사장 취임 및 드라이 마일드 천만상자 판매돌파
1993 5월 신제품 HITE 맥주 개발 시판 ’93 히트상품’대상 수상
1996 증권감독원 선정 ’96 상반기 영업실적 맥주업계 1위 탈환’
1998 사명 변경 (조선맥주 주식회사 → 하이트맥주 주식회사)
2001 하이트 ‘Brand Keeper’ 제 도입
2002 5월 하이트 맥주 100억병 판매돌파
2003 한국 능률협회 파워 브랜드 1위 수상
2004 2030 브랜드 대상 맥주 – The HITE ‘프라임 맥주’
2005 4월 (주)진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 하이트의 탄생배경

만년 2위라는 무기력감속에서 새로운 제품출시로 기업회생의 필요성 인식

양분하고 있던 기존 맥주시장에 새로운 경쟁자 진출 – 위기감 인식

당시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마케팅 도입으로 과학적인 시장조사 분석을 통해 신제품 출시에 대한 과감한 의지
♦ 주류시장의 환경변화

주류 제조면허 개방 – 진로의 맥주시장 진출로 양사체제에서 3사체제로 전환

주류 산업의 규제완화 – 신제품 개발 활성화로 품질의 고급화 유도

국민소득(GNP) 1만 달러 시대에 따른 소비형태의 변화
- 소비의 고급화, 욕구의 다양화 - 여성의 구매력 강화
- 핵가족화 - 건강의 중요성 인식(Green Marketing)


〈Segment〉

기존시장(OB)과 의도적으로 시장구분을 시도 – 2분 법적 구도 : 물을 중심으로 경쟁구도를 만듦

맥주가 기분으로 선택되고 음용 된다는(저관여) 제품 성격상 품질보다는 ‘상징화’를 상위개념으로 수립


〈Targeting〉

연령 : 20대 초반 – 30대 초반

직업 : 직장인, 가정주부, 대학생

특징 : OB맥주 선호(조선맥주의 선호도가 가장 낮은 집단)를 하는 주 음용층, 가족의 건강보존 책임, 적정가계 유지, 대기·수질오염 등 환경문제에 대한 거부감을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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