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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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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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이트 맥주의 연혁
2. 하이트의 탄생배경
3. STP 전략
4. 마케팅믹스(4P) 분석
5. 하이트 맥주의 성공요인
6. 21C 하이트 맥주의 향후 전략
7. 경쟁사 비교
8. 진로인수관련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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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3 국내최초의 맥주회사 창설(회사명 : 조선맥주 주식회사)
1991 박문덕 사장 취임 및 드라이 마일드 천만상자 판매돌파
1993 5월 신제품 HITE 맥주 개발 시판 ’93 히트상품’대상 수상
1996 증권감독원 선정 ’96 상반기 영업실적 맥주업계 1위 탈환’
1998 사명 변경 (조선맥주 주식회사 → 하이트맥주 주식회사)
2001 하이트 ‘Brand Keeper’ 제 도입
2002 5월 하이트 맥주 100억병 판매돌파
2003 한국 능률협회 파워 브랜드 1위 수상
2004 2030 브랜드 대상 맥주 – The HITE ‘프라임 맥주’
2005 4월 (주)진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 하이트의 탄생배경
만년 2위라는 무기력감속에서 새로운 제품출시로 기업회생의 필요성 인식
양분하고 있던 기존 맥주시장에 새로운 경쟁자 진출 – 위기감 인식
당시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마케팅 도입으로 과학적인 시장조사 분석을 통해 신제품 출시에 대한 과감한 의지
♦ 주류시장의 환경변화
주류 제조면허 개방 – 진로의 맥주시장 진출로 양사체제에서 3사체제로 전환
주류 산업의 규제완화 – 신제품 개발 활성화로 품질의 고급화 유도
국민소득(GNP) 1만 달러 시대에 따른 소비형태의 변화
- 소비의 고급화, 욕구의 다양화 - 여성의 구매력 강화
- 핵가족화 - 건강의 중요성 인식(Green Marketing)
〈Segment〉
기존시장(OB)과 의도적으로 시장구분을 시도 – 2분 법적 구도 : 물을 중심으로 경쟁구도를 만듦
맥주가 기분으로 선택되고 음용 된다는(저관여) 제품 성격상 품질보다는 ‘상징화’를 상위개념으로 수립
〈Targeting〉
연령 : 20대 초반 – 30대 초반
직업 : 직장인, 가정주부, 대학생
특징 : OB맥주 선호(조선맥주의 선호도가 가장 낮은 집단)를 하는 주 음용층, 가족의 건강보존 책임, 적정가계 유지, 대기·수질오염 등 환경문제에 대한 거부감을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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