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 기업분석 CJ 제일제당 마케팅사례분석 농심 기업분석 하이트진로 기업분석 동서식품 시장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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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음식료품 업종에 대한 분석
경력탐색과 설계 6조
김소정, 박경태, 심재훈,
이승호, 조혜진
음식료품업종 특성
기업별 재무 지표
롯데제과
CJ 제일제당
농심
하이트진로
동서식품
목차
음식료품업종 특성
국내 음식료품업 최근의 동향 -
[韓中 FTA] 제한적 수혜 기대
[이데일리 천승현 기자] 식음료업계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의 실질적 체결에 대해 추후 협상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내심 기대를 거는 분위기다.
우선 CJ 제일제당, 농심, 롯데제과 등 중국 수출 의존도가 높은 대기업들은 이미 중국 현지에 법인을 가동하고 있어, 한중FTA에 따른 직접적인 수혜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게 공통된 의견이다.
하지만 중국에 현지법인을 세우지 않은 업체들은 관세 인하를 또 다른 기회로 삼을 수 있다며 들뜬 분위기다.
(중략)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현재도 맥주와 소주 수출이 매년 두자릿수 이상 증가하고 있다”면서 “주류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한중 FTA로 그간 중국 현지에 법인을 세우지 않았던 중소 업체들의 중국 진출이 기대된다
대기업보다는, 중소 업체들이 대체로 FTA로 인한 혜택을 더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이트진로 등 기존의 대규모 업체들도 FTA에 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식품업계에서는 꾸준히 수출하고 있는 김치 및 식품소재에 대한 수혜를 예상하고 있다. 특히 대형 식품업체들을 제외한 일부 품목에 집중했거나 규모가 작은 수출위주의 기업들이 큰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형 식품업체인 CJ제일제당이나 농심 등은 중국 매출 규모가 이미 큰 상태여서 현지에 주요 제품 생산설비를 갖춰놓은 상태다. 중국산 재료를 현지 공장에서 생산, 유통시키기 때문에 수출입시 붙는 관세가 철폐되더라도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
반면 김치나 홍삼, 식품소재를 주력으로 하고 있는 업체의 경우 수출량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국내 식품업체들이 중국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산재해 있었다. 특히 지역(성)마다 법이 다르고 자주 바뀌는 경향이 있어서 유연한 대처가 어려웠다.
하지만 이번 한중FTA 체결로 인해 일정 수준 이상의 가이드라인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가장 기대를 모으고 있는 김치의 경우 발효식품이라는 특성에도 불구하고 미생물(세균) 기준에 한참 미치지 못해 수출길이 막힌 경우가 많았다.
대상FNF 관계자는 "중국산 농산물을 사용했을 경우 국민 정서에 부딪히게돼 우려가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실행 계획 등은 살펴봐야겠지만 현재로서는 긍정적인 부분이 더 크다"고 말했다. 이어 "시진핑 주석 방한 당시 수출 확대를 이미 약속받은 만큼 전통 가공식품 수출을 준비하고 있었다"며 "앞으로 보다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출처:뉴스1)
◇식품업계 "김치와 식품소재 수혜 기"
음식료품업종 특성
국민생활에 가장 밀접한 산업으로써 식품의 생산과 판매 활동을 수행
국민의 건강과 밀접 → 직간접적으로 정부의 규제가 많음, 사회적 관심이 큼
웰빙 바람, 비만의 사회적 문제 → 국민건강과 식품안전성에 대한 관심 증가
업종
특성
재무
지표
롯데
제과
CJ
제일제당
농심
하이트
진로
동서
식품
음식료품업종 특성
업종
특성
재무
지표
롯데
제과
CJ
제일제당
농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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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동서
식품
수익률은 13년까지 상승세를 달리던 도중 급하게 하락
타 업종 대비 13년 수익률은 낮은 편
음식료품업종 특성
업종
특성
재무
지표
롯데
제과
CJ
제일제당
농심
하이트
진로
동서
식품
직원들의 평균연봉은
상장사 업종 중
29위로 낮은 편
업종 내 기업 선정 기준
음식료 업종 내 매출액이 큰 기업
평균 연봉이 업종 내에서 높은 기업
업종
특성
재무
지표
롯데
제과
CJ
제일제당
농심
하이트
진로
동서
식품
출처 :http://www.ceoscor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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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제일제당
농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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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기업간 재무제표
업종
특성
재무
지표
롯데
제과
CJ
제일제당
농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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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동서
식품
음식료업종 기업 분석
1967년 설립 아래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앞선 유통 방식으로 제과 업계의 정상을 지키며 미래 식품 기술 개발로 국내 식품 산업의 선진화, 국제화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영등포와 양산, 평택, 대전에 첨단 시설의 대단위 공장을 갖추고 껌, 초콜릿, 비스킷 등 2백여 종의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롯데제과의 제품들은 세계 70여 개국에서 사랑 받고있다. 제과 업계 최초로 5천만 불 수출탑을 수상하는 등 수출을 통해 상당한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다. 특히 주력 제품 중 하나인 롯데껌과 초콜릿은 우수한 원료와 뛰어난 제조기술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세계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고 있다.
롯데제과- 기업소개
롯데
제과
업종
특성
재무
지표
농심
하이트
진로
동서
식품
CJ
제일제당
1967년 롯데제과 설립
1968년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에 출장소 개설
1973년 기업 공개 및 상장
1984년 로스앤젤레스 지사 설치
1985년 올림픽 공식 공급업체 선정
1989년 수출 1000만불탑 수상
1992년 베이징 지사 설치
1994년 중국 현지법인 (롯데 스론푸드) 설립
1995년 필리핀 합작회사 설립
1995년 모스크바, 호치민 지사 설립
1998년 슈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나뚜루 사업 개시
1999년 해외사업 부문을 롯데상사에 매각
2011년 롯데제약 흡수 합병
2013년 기린식품 흡수 합병
롯데제과- 기업연혁
롯데
제과
업종
특성
재무
지표
농심
하이트
진로
동서
식품
CJ
제일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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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대별 광고 언어
  • 기업이 내부에서 기업 슬로건으로 한 증빙을 제출하기만 하면 무조건 통과인 것을 감안하면 규제가 많이 완화된 것임에 틀림없다. 브라보 유어 라이프, 렛츠 KT, 에브리데이 뉴훼이스 , 마이 어드레스 UTO, 웰컴 오일 뱅크 등이다. 스카이 라이프 광고처럼 상품 슬로건을 마치 기업 슬로건 인양 변용하여 외국어 남용을 하는 경우는 심의에 통과되지 않는다.현대증권의 “You First”는 이제 고전적인 사례가 되었다. 동원증권의 슬로건 “True Friend” 라든가,

  • 인터넷 프로그래밍 설계 -중고책 거래 장터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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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경제와 재벌 문제
  • 기업에 대한 지배권을 강화하는 방법이나, 한 계열사의 부실은 상호 출자한 전체 계열사로 파급효과를 불러옴.윗 사례에서 B회사의 부도는 A사의 자산 100억이 사라지는 효과를 낳게 되므로 각 계열사간의 부당지원 내지는 빼돌림(tunneling)으로 인해 시장 효율성, 안정성, 공정성이 저해될 우려가 있음출처 : 한국금융연구원 김동환 “순환출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관한 소고”02학국경제론 3조 한국`경제와 재벌재벌의 순환출자 실태기업집단명

  • 두유 신규 브랜드 런칭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Brand Communication Strategy)
  • 식품산업의 트랜드 변화2002년~2003년1) 건강지향 ‘기능성 식품’ 두각2) 웰빙 열풍 친환경농산물 매출 급증3) 식품시장 제품명 긴 제품과 블랙푸드, 망고 유행4) 식약청 2002년 식품안전의 날 제정(5월14일) 기념식5) 기업동향- CJ(구.제일제당), 대상, 풀무원, 롯데제과 등 건식사업 본격화- 롯데 자일리톨껌 국낸껌 시장 70% 점유- 대상 100% 양조간장 갬표 혼합간장에 도전장- CJ 독무대 즉석밥 시장에 농심 진출- 하이트와 OB패트병 맥주로 경쟁돌입-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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