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론] 동대문 보세편집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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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duction
동대문 상권의 역사와 현황
동대문 상권 소비자 조사
새로운 유통형태 제안 ; 보세 편집 매장
보세 편집 매장의 5 Forces Model 적용
Conclusion
본문내용
동대문 상권의 역사와 현황
경쟁력 강화 노력의 경과 및 성과

경쟁력 강화 노력
[ 매장 특화 및 전문화 ]

동대문 상권 디자인 특화존 대폭 강화
밀리오레 명동점에 ‘드린즈존’ 신설 (’01)
두산타워 ‘두체존’으로 차별화 (’99)
프레야타운 ‘F-DMZ’로 토털패션추구 (’01)

경과 및 성과
2001년 하반기 동대문 상권의 경기부진에도 불구하고, 고급화∙차별화 정책에 성공한 상가가 비교적 활황을 이룸
apm : 10대후반~20대초반의 여성캐쥬얼
제일평화시장 : 20대후반~30대초반의 여성정장
광희시장 : 가죽의류 (특히 지하 1층을 고가 위주의 명품관으로 리뉴얼)


[ 가격 정찰제 시행 ]

동일제품 다가격에 대한 제도개선을 위해 가격 정찰제 시행
두산타워, 프레야타운을 시작으로 제도 확산


가격 산정에 근거가 없어 상인들간의 출혈 경쟁 및 이중가격 형성 등 가격표시제 시행에 따른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으며, 소비자들 역시 표시된 가격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고 있음


[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 ]

일본시장 진출
일본 야마나시현에 ‘서울동대문시장’ 오픈(’01) 외 다수
동대문 브랜드 중국행 가속
- 동대문 브랜드 ‘문군’, ‘가니쉬’, ‘에이원마인드’, ‘스풀’ 등이 대련, 동관, 광주 등 매장 개설


시부야, 오사카, 신주쿠 등에 진출한 동대문형 패션몰들이 일본 경기 침체로 인한 극심한 영업부진과 분양업체의 부도 등으로 폐점이 속출하고 있으며, 중국내 한국형 쇼핑몰에 입점하는 형태로 진출했던 업체들 역시 대부분 실패했음. 향후 일본 및 중국 등지로의 쇼핑몰 및 브랜드 진출에 있어 보다 다각적 접근 방식이 필요할 것임


[ 동대문 brand 제도권 진출 확산 ]

동대문 재래시장 브랜드들의 제도권 유통 진출
밀리오레벨리 ‘이지매’, 아트프라자 ‘베베토’, apm ‘간지’, ‘올가’, 두타 ‘스폴’, ‘RT HON’


가두점 영업 이후 재고반품률이 높아지는 것과 가두 사입점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전담 인력부족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어 이에 대한 해결책 모색이 강구되어야 할 것임


[ 관광 특구 ]

2001년 5월 동대문 관광특구 지정
관광기반시설 개선 및 보완 ∙ 관광 특구 홍보
동대문 패션축제 정례화 ∙ 관광 서비스 개선 사업
민간자율 관광특구협의회 활성화


관광특구 지정 이후 극심한 매출부진이 이어지면서 특구 지정에 따른 특수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특히 80억원의 예산을 들여 시작한 동대문 교통혼잡 특별관리구역 시범사업을 비롯한 여러 사업들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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