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소비자 분석] 20대 남자 대학생의 그루밍 특성과 잠재적 그루밍 집단의 소구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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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그루밍족
3. 선행 연구 분석

Ⅱ. 그루밍족의 등장 배경
1. 루키즘: 외모지상주의
2. 성 역할의 변화
3. 정보의 다양화
4. 웰빙 트렌드

Ⅲ. 연구 방법
1. 설문지법
1) 그루밍족 테스트
2) 라이프스타일
3) 선호하는 패션스타일
4) 의복행동
2. 심층 면접법

Ⅳ. 연구 결과
1. 설문 조사 분석
1) 라이프 스타일
2) 패션스타일
3) 의복행동
2. 심층 면접 결과 분석
1) 구매 행동
2) 패션 관심도
3) 그루밍족에 대한 인상
 
Ⅴ. 마케팅 전략 제언
Targeting
마케팅 전략 – Main
마케팅 전략 – Sub
1) 그루밍편집샵 홈페이지 구축
2) PPL
3) Make Over
4) Advertisement

Ⅵ. 결론

본문내용
1) 연구 방법
서울 소재 남자 대학생 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방법론을 이용
하여 분석하였다.

2) 연구 결과 및 분석
그루밍에 대한 태도를 3가지로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징과 유형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
여 연구하였다.
첫 번째 유형은 소극적 태도의 공동체 가치형, 두 번째 유형은 중도적 태도의 정서가치형, 세 번
째 유형은 적극적 태도의 성취지향형으로 구분되었다.





사람들은 어느 정도 경제적으로 안정된 이후에는 자신에게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이 트렌드화된 것이 ‘웰빙’이다.

웰빙은 건강한 정신뿐만 아니라 건강한 육체를 지니기 위한 노력이다. 이러한 노력은 그 동안 돈 벌기에만 급급해서 자신의 몸을 소홀히 했던 남성들이 자신을 가꾸고 아름답게 하는 것으로 연결된다.

따라서 그루밍족의 형성은 웰빙 트렌드 확산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남성들이 ‘웰빙’트렌드를 의식하면서 다이어트를 하고 유기농 음식을 먹고 음주와 담배를 삼가고 피부 관리를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루밍족’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정보탐색
- 비그루밍집단: 매장에서 가격만 물어본다.
- 잠재집단 및 그루밍집단: 인터넷을 통해 여러 정보를 알아본다.
- 그루밍집단: 유일하게 인터넷 패션관련 커뮤니티를 이용

참고문헌
김국희, “남성의 추구이미지와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다른 패션상품 구매행동”, 학위논문(박사), 2009., 경희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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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현, “남성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외모관심도와 외모관리행동 연구”, 학위논문(석사), 2011., 경성대학교 대학원 의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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