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론] 성공적인 백화점 차별화를 위한 층별 MD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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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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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배경
백화점 역사 요약 및 현황
-외국 백화점 case
-국내 백화점 case
국내 주요 백화점 층별 MD 현황 조사
-주요 3개 백화점 층별 MD 현황 비교 분석
4. 고객 및 최신 MD 트렌드 분석
-백화점 주 이용 고객 특성 분석 및 핵심 고객층 선정
-최신 테마형 MD 트렌드 조사
층별 MD 차별화 전략
-핵심 고객층에 소구하는 층별 MD 전략
- 본문내용
-
1. 프로젝트 배경
최근 백화점 업계는
90년대 평균 성장률 25%라는 호황과 달리 2003년부터 매출 逆 신장을 기록하였고
점포수 증가율과 영업일수 증가를 감안한다면 기존 백화점의 실질적인 매출 신장률은 극히 낮다고 할 수 있어 새로운 차별화 전략 수립이 시급함
(3) 외국백화점 현황
미국
1. 블루밍데일(Bloomingdale's),
메이(May), Macy’s의 FDS
(Federated Department Store)
- 일반적으로 점포디자인이나 제품의
품질, 고객서비스 등에 있어서 최고의
수준을 유지, 점포이미지 관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임.
디자이너 의류와 신발, 화장품,
홈인테리어 용품 등 주로 중상류층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 판매
2. 노드스트롬(Nordstrom)
- 고급의류와 화장품 및 장식용품만을
취급하는 전문백화점으로 소수의
상류층 소비자들이 주요 고객이며
독특한 고급점포로서의 이미지
3. 시어스(Sears)와 페니(J.C.Penney)
- 제품 한 단위당 이익은 그리 많지
않으나 박리다매를 통해 이윤의
향상을 추구
4. 워즈(Wards)
- 가격에 예민한 일반대중 고객이 자주
이용
유럽
1. 프랑스 쁘랭땅
- 일찍부터 다각화를 실시하여 백화점
매출은 20%에 불과, Prisunic이라는
대중양판점이 1800개의 점포에서
매출의 30%를 차지.
이밖에 식료품 도매업, 카다로그 판매,
여행, 보험 등 넓은 분야에 진출,
해외지점으로 한국을 비롯하여 일본,
싱가포르,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등
10여개 국으로 진출.
2. 프랑스 갤러리 라파예뜨
- 1895년 파리 6번가에 설립. 백화점
매출 비중을 보면 백화점 부문이 차지
하는 비중 30%, 나머지는 모노프리
(체인스토어) 및 이노(Inno)의 부문인
하이퍼마켓 매출이 70%를 차지
3. 이탈리아 리나센티
- 밀라노에 본사를 두고있는 유통기업.
자동차회사 피아트사의 계열기업으로
강력한 자본지원력과 신용력을 발판
으로 이탈리아 최대의 소매기업으로
자리매김. 현재 백화점사업은 물론
버라이어티 스토어, 슈퍼마켓, 하이퍼
마켓, DIY, 박스스토어 등 사업다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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