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이마트 문제점과 그에 따른 전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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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DEX
Ⅰ. Introduction
Ⅱ. Problem Analysis
Ⅲ. SWOT Analysis
∙ Strength
∙ Weakness
∙ Opportunity
∙ Threat
Ⅳ. ST Analysis
- Segmentation
∙ Geographic Segmentation
∙ Demographic Segmentation
∙ Social Psychographic Segmentation
∙ Behavior Segmentation
- Targeting
Ⅴ. Marketing Strategy
∙ 단기적 (Short Term)
∙ 중기적 (Mid Term)
∙ 장기적 (Long Term)
Ⅵ. Expected Effect
Ⅶ. Conclusion
Ⅷ. Reference

본문내용

※ 하드웨어적인 편의성을 중심으로 한 이마트 천호점 문제

그룹 내부적인 결정사항에 의해 오픈을 하였지만 천호점은 이마트의 다점포화 전략에 의해 비교적 도심지역에 위치한 유일한 점포이다. 하지만 하드웨어가 특히 할인점의 첫번째 생명이 주차문제가 전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영업을 하고 있다. 천호점의 주차는 3대의 타워기를 이용해 주차요원들에 의해 주차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서 고객의 쇼핑은 시작부터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주차 진입로 역시 혼잡한 도심에서 인근 현대백화점의 출구와 겹쳐 교통체증을 유발시키고 고객의 주차대기시간 역시 지연되고 있다. 건물 내부를 들여다보면 할인점 단가상승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 무빙워크와 카트의 부재이다. 백화점 건물을 최소한의 비용으로 개조하다 보니 무빙워크를 설치하지 않고 에스컬레이터로 층간 이동을 하고 2기의 엘리베이터로 고객의 층간이동을 이동하고 있어 고객 쇼핑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매장은 7개층의 다층 구조로 되어 있어 상품 구매에 어려움이 있고 계산 또한 일괄 계산을 한다고 하나 주말 휴일의 경우 1층으로 고객이 집중되어 계산지연과 혼잡을 더욱더 가중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제 2의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협력업체들 역시 상품 입점과정에 있어 열악한 후방시설로 인해 천호점의 상품 입점을 꺼리는 경향까지 보이고 있다. 역시 다층 구조의 영향으로 MD 구성이 여러층에 산재해 있다 보니 고객들의 상품구입에 불편을 끼치고 있고 상품구입후 층간이동이 불편해 객단가를 떨어뜨리는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점포 운영면에 있어서 저비용 고효율 창출이라는 목표와는 상반되게 층별 A/R인원도 타점보다 더 많이 필요하게 되고 이에 따른 인사비도 타점에 비해 높은 편이다. 매출 구성비의 경우 인근 현대 백화점의 영향으로 의류가 상대적인 약세를 보이고 가공식품과 생활용품이 강세를 보여 3팀(의류, 잡화, 스포츠 용품)의 구성비가 타 이마트에 비해 열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비교적 이익율이 높은 3팀의 구성비가 낮아짐으로 인해 점 전체의 이익율 관리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이마트는 점포 표준화를 통해 전체 이마트의 오퍼레이션 수준을 평준화 하는데 노력하고 있는데 천호점의 경우 다층 구조로 인해 상품 진열부터 타
참고문헌
Ⅷ. Reference

1. 유통 핸드북 - 안영갑, 최경주, 박상익(2006)
2.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 박종현(2004) 「무한」
3. 신세계 대학생 유통논문 공고 수상논문집 제3회, 제5회 「(주)신세계」
4. SERI 전망 2007 - 홍순영, 전영재 외 지음(2006) 「삼성경제연구소」
5.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연구원(2001) 「삼성경제연구소」
6. 2007년 유통업 전망 - 유통산업연구소(2006)
7. 국내 유통기업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김진성, 한재호
8. 신세계 이마트 -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Case Presentation(2006)
9. 할인점 경영과 실무 - 윤명길, 고창룡(2003) 「두남」
10. 한국에서의 Walmart - 테크노 카이스트 MBA Presentation(2005)
11. 신세계 E-mart 물류시스템 사례연구 - CYRIS 컨설팅(1999)
12. 주요 유통업태 현황 및 2007년 전망 - 박선현, 안혜영(2006) 「하나 산업정보」
13. 유통업태 중 대형할인점의 선도업체 이마트에 대한 분석(2005)
14. 2005 유통산업의 정책방향 - 산자부(2005)
15. 이마트 토종의 자존심을 지켜주는 국내 최고의 할인점 - 삼성경제연구소
16.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업태별 핵심 이슈 - 백인수, 서용구, 김현철, 김인호(2006) 「KIET」
17. 실패에서 배운다 K마트의 몰락과 월 마트의 성공 - 한정민(2002) LG주간경제
18. 할인점 경영의 성공 포인트7 - 김기현(2002) LG주간경제
19. 마케팅 CEO 7인이 주는 교훈 - 이연수(2003) LG주간경제
20.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의 결정요인 : 한국의 대형할인점 사례, 김주태(2008)
한국무역협회
21. 국내 유통업체의 성공전략 - 이마트 등 - 김진성(2006) 국제유통포럼집
22.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 장세진(1999) 박영사
23.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과 사례) - 김익수(2004) 박영사
24. 성공적인 중국진출을 위한 브랜드전략과 마케팅 - 라이터스(2005) 라이터스 편집부
25. 대한민국 1등 할인점 - 이마트 - 최정우(2004) emars
26. 국내 유통업계 현황과 전망 - 푸프덴셜생명(2007)
27. 이마트의 중국시장 전략 - Chindia Journal(2007.6)
28. 이마트 홈페이지 - www.mark.co.kr
29. 한국체인스토어 협회 - www.kosca.or.kr
30. 통계청 - www.nso.go.kr
31. 삼성경제 연구소 - www.seri.org
32. LG경제 연구원 - www.lgeri.com
33. 국립중앙도서관 - www.nl.go.kr
34. ㈜신세계 분기보고서2004.5.14 -
http://dart.fss.or.kr/dart/Viewer?type=frm&rcpNo=20040514002366&maximize=on
35. '신세계를 다시 주목해야 하는 4가지 이유' 머니투데이(경제신문) 2004.5.18일자 기사
36. '스타즈클럽 초대석:신세계' 서울경제 2004.5.10일자 기사
37. '이마트의 중국 점령 시나리오' 매경이코노미 2004.5.6일자 기사
38. '한국 유통업체의 중국진출 현황' 매경이코노미 2004.5.6일자 기사
39. '900조원 중국 유통시장 열린다' 중앙일보 2004.4.22일자 기사
40. '中, 유통업개방 대폭확대조치 발표-KOTRA' edaily 2004.4.22일자 기사
41. 新4龍에 부는 한국열풍-이마트' 파이낸셜뉴스 2004.4.19일자 기사
42. '유통업계 중국시장 진출 러시' 국민일보 2004.4.1일자 기사
43. 「바게닝 파워 증가로 '유통 신세계' 연다」머니투데이 2008.5.28일자 기사
44. 「이마트, 한국식 서비스로 중국서 성공신화」매일경제 2008.12.3일자 기사
45. 이마트, 중국 20호점 돌파.2013년까지 88개점 오픈 아시아투데이 2009.2.24일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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