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롯데백화점 본점 유통조사와 나갈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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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유통이란?
2.유통의 역할
3.유통의 종류
①유통흐름에 따른 분류
②유통대상(객체)에 따른 분류
4.유통시스템
5.유통기관의 종류
6.빅 3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유통환경 요소 분석
①거시적 환경 요인
②롯데백화점의 유통 (내적요인)
③외부 환경 요인
7.일반적인 백화점의 유통 현황

< 2. 롯데백화점 >

1.롯데백화점의 소개
2.롯데백화점의 현황
3.롯데백화점의 규모
4.롯데백화점의 경영

< 3. 롯데 본점의 유통조사 >

1.층별 요약도
2.층별 소개
3.롯데본점의 전체적인 모습

< 4. 결론 >

*앞으로 백화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

< 5. 사진 자료 첨부 >

<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1.유통이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로의 재화와 서비스의 흐름-

이와같은 흐름을유통흐름 내지 마케팅흐름 또는 경로흐름이라고 한다. 유통흐름은 생산과 소비 사이에서 유통기능이 수행됨로써 발생되는데 이러한 연속적인 기능수행에 의한 흐름을 바로 유통흐름의 과정 또는 유통과정이라고 한다.


2. 유통의 역할

-유통은 생산부문과 소비부문 사이를 이어주는 고리와 같은 역할을 하며, 경제구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시켜 준다. 또한 원료, 산업용품, 소비용품 및 폐기재가 유통과정을 통해 재생산활동을 하여 국민 생활수준의 창출, 유지, 향상을 시킨다.


3. 유통의 종류

① 유통 흐름에 따른 분류

1)직접유통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아무런 단계도 거치지 않고 직접 흘러가는 것.

이때에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교환을 하는 거래를 위해 마케팅 기능을 수행하게 되며 이러한 유통기능을 수행하는 활동주체를 마케팅기관 또는 유통기관이라 한다.

2)간접유통 : 흐름의 과정상 특정단계에 도매상이나 소매상과 같이 소위 중간상으로 알려져 있는 유통기관이 개재하여 흐름이 형성 되는것.

이러한 중간상이 자리 잡고 있는 단계를 유통단계라고 한다. 이러한 경우 유통 흐름은 여러 유통기관을 거쳐 이루어지므로 이러한 흐름의 과정을 바로 경로흐름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전체적인 유통의 흐름은 여러 유통단계에 걸치는 생산, 유통, 소비의 중층적인 결합의 결과로서 성립되고 있다. 이처럼 유통흐름은 다단계에 걸치는 생산을 연결하여 줌으로써 재생산의 연쇄 고리를 형성, 유지하여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롯데백화점 http://www.lotteshopping.com/
현대백화점http://home.e-hyundai.com/
신세계백화점http://www.shinsegae.com/
유통저널 12월호 11월호 10월호
물류매거진http://www.logismagazine.com/
매일경제http://www.mk.co.kr/
백화점현황과 전망 - 상공회의소
소매업경영동태조사보고- 상공회의소
마아케팅원론 형성출판사 <이우용.정구용>
유통론 <김원수,황의록>
유통정태론
머니투데이 2003-11-14 16:38:06
머니투데이 2002-03-13 16:34:18
머니투데이 2002-03-15 10:29:03
주간한국, 2003년 12월 05일 (금)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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