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그린케미컬과 슈가버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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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그린케미컬과 슈가버블

서론

그린케미컬의 "슈가버블" 선정이유 및 조사방법

본론

1. 회사소개
(1)회사연혁
(2)현황

2. STP분석

3. SWOT분석

4. 4P분석

5. 경쟁자 분석((주) 피죤 Pure, Arm&Hammer 네추럴 쉐이커)

6. 성공요인
(1) 초기 고가전략
(2) 니치마케팅
(3) internet 마케팅
(4) 제품연구개발(R&D)분야 투자와 뛰어난 기술력
(5) OEM방식의 성공

7.문제점

8.발전방안

결론과 시사점

◎자료 출처

◎후기 (개인 소감문)
본문내용
서론
그린케미컬의 "슈가버블" 선정이유 및 조사방법

그린 케미컬은 거대한 대기업은 아니다. 2000년 외환위기 이후 정부의 창업지원정책을 기반으로 산업용 세제를 연구 개발하여 판매하던 중, 우연히 나온 ‘먹을 수 있는 세제’라는 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사탕수수 추출액의 세정력을 바탕으로 눈에 들어가도 괜찮은 가정용 세제인 슈가버블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슈가버블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알킬페놀(환경호르몬)이 전혀 검출되지 않는 것으로 인증 받았으며, 2004년 11월 출시한 지 두 달 만에 22억원어치가 팔렸다. 또한 미국 LA홈쇼핑코리아를 통해 월 1만 달러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일본 대형 홈쇼핑 회사인 니코에도 10만 달러를 선적할 예정이다. 현재 연간 200억원의 매출을 기대할 정도로 친환경 세제의 혁신을 일으켰으며, 각종 대형 할인 매장들(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하나로마트 등)에 납품하고 있다. 외환위기 이후, 중소기업의 이러한 실적은 상당히 놀랄 만한 일이다. 그린케미컬 이라는 회사를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조원 중 한 학생이 2년전 엠티 기업 현장견학을 계기로 처음 알게 되었으며 포항의 작은 중소기업이 이러한 성공에 이르기까지는 획기적인 전략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그린 케미컬의 슈가버블에 대해 조사, 분석해보기로 결정했다. 그린케미컬에 대한 논문, 책 등은 찾아보기 힘들어서 조사는 주로 인터넷과 신문기사, 본사에 메일교환을 통한 자료요청을 통해 이루어 졌다.


본론

1. 회사소개

1999년 벤처 화학 기업인 그린케미컬은 지방의 한 중소기업으로 시작하여 외환위기라는 큰 위기를 극복하면서, 인체에 무해한 세제를 만들겠다는 신념하나로 1년 6개월간 3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였으며, 사탕수수와 올리브유를 계면활성제로 활용해 친환경세제를 만들게 되었다. 이 친환경 세제인‘슈가버블’을 유통업체 바이어들 앞에서 직접 먹거나 눈에 넣기도 하면서 무자극성과 세정효과를 강조했다. 효과는 곧바로 매출확대로 이어졌고, 홈쇼핑과 인터넷 마케팅 업체 등에서의 계약이 줄을 잇고 대형 식품업체와 생활용품업체까지 나서 마케팅과 영업을 전담하겠다는 제안이 들어왔다.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할인점에 납품된 슈가버블은 200억원 매출을 기대할 정도로 주부들의 인기를 받으면서,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참고문헌
주간조선 04/06/09
세계일보 2006-03-20
식품음료신문(http://www.thinkfood.co.kr) 06.01.31
그린케미컬 홈페이지(http://www.green-chemical.co.kr)
슈가버블 홈페이지 담당자 (webmaster@sugarbubble.com)
경영인신문(http://www.ceonews.co.kr) 2005/01/03
2005한국표준협회컨설팅(http://www.ksa.or.kr/)
동아일보 2004-11-17
서울경제 05.10.29
한국경제 05.10.23
한국경제 06.01.18
매경 이코노미 경제, 매거진 06.01.18
피죤 홈페이지 (http://www.pigeon.co.kr/)
유한양행 Arm&Hammer 홈페이지( http://www.amrnhammer.co.kr/)
경제정책국 복지경제과자료
네이버 신문 2006-02-16
네이버 C_planner 2005.01
네이버 슈가크린 검색 (http://guestbook.holywar.net/list.cgi?id=slsccr1&no=823)
네이버 환경뉴스 20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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