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유통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들어가며
새로운 개념인 물류센터
물류센터 처리/관리
농산물 직거래장터 하나로클럽

2.농산물 종합 유통센터
건립배경
운영목표
기능수행을 위한 특별한 유통시설
운영전략
→ 물류흐름도
→ 마케팅 전략
선진유통시스템의 구축
1. 팰릿집배송
2. 저온저장시설
3. 전자수발주(EDI)거래 체계 확립
4. 저온유통체계구축(예냉상품개발)

3.운영효과

4.거래형태 및 사업
상품조달방법
판매방법
가격결정

5.수·배송
상·하역

6.출하시 산지의 과제
◇ 공동선별
◇ 포장개선
◇ 파레트 수송의 장점
◇ Cold Chain 구축방향


7.수출화
1. 설립배경
2. 비젼
3. 목표
4. 운영방침
5. 사업추진전략
6. 주요 업무내역
7. 향후사업 추진방향
본문내용
들어가며......
유통시장의 완전 개방으로 외국 유통업체들이 막강한 자본력과 선진유통기법을 앞세워 국내에 진출하고, IMF체제 이후 가계소득 감소로 소비자의 구매성향이 예전에 비해 매우 까다로워져 있어 국내유통업체들이 발빠른 변화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사례를 들자면, 농협유통의 물류센터와 하나로 클럽일 것이다. 이는 농민 유통업자, 자영업자, 최종 소비자가 모두 이용하는, 도매와 직거래를 합쳐놓은 통합형 농산물 시장으로 마케팅 교과서나 세계 유통현장, 그 어디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신개념 유통 시장이다.

농협유통은 지난 95년 5월 농협중앙회가 자본금 182억원을 전액 출자해 설립한 농산물 유통 전문회사다. 현재 하나로클럽 5개소와 하나로마트 16개소, 하나로주유소, 전통공예품전문점, 외식사업센터 등 28개 사업소를 운영하고 있다. 다른 할인점과 달리 매장의 70% 이상을 1차 신선식품으로 구성해 소비자로부터 최고의 우리 농산물 판매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농협유통의 신선식품 경쟁력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모두 만족시키는 ‘신유통체계󰡑에서 비롯된다. 국내 최초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신유통 시스템을 구축, 생산자에서 소비자까지 6~7단계를 거치는 기존의 농산물 유통과정을 혁신했다.
농협유통은 이를 위해 생산농민의 출하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 확대를 위해 가격결정시 생산농민의 의사를 반영하는 예약수의 거래를 채택하고 있다. 또 매년 우수 출하조합을 선정해 출하장려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출하되는 모든 농산물의 물류 하역비를 전액 농협유통이 부담해 농민의 부담을덜어 주고있다.
품질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저장성이 미약하고 품질균일화가 곤란한 농산물에 대해서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론] 농협의 조직문제
  • 농협사건, 뒷이야기하나) 식당을 경영하고 있는 한 아주머니 왈 ?김씨가 발령을 받고 떠나기전 예탁금을 찾을때는 용담지소 에 가지말고 꼭 본인에게 연락을 하고 찾아야 한다며 이유인 즉 이자소득세 감면 때문이라고 말을 해 아무생각 없이 들었는데 이제와 생각해보니 내 돈도 손 댔던 것 아니냐?며 한바탕 안도의 한숨 을 내쉬기도. 둘) 와룡마을 고모씨, 고향사랑이 한 몫 고씨는 예탁금을 분명 용담지소에 예탁했는데 주천지소로 이관사실을 알

  • (지역농협 자기소개서 2024년 상반기) 지역농협 자소서 예문 농협이 농업·농촌의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경쟁력은 무엇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을 통해 성공적으로 문제 본인 스스로 개인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부분 조직 내에서 본인이 주도적으로 변화를
  • 농협의 농업자 지원 서비스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한 사례로, 저는 농협에서 제공하는 농산물 생산 현황 데이터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농업 경영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이를 통해 농업인들에게 정확한 시장 예측과 생산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농업자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정보 교류를 촉진하고 농산물 유통 구조 개선에 기여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는 디지털 마케팅 및 소셜 미디어 활용에 대

  • 배 공동계산제에 관한 사례분석
  • 농협의 배 공동계산제 사례분석1. 문막 지역개황1) 지역농업의 특성 및 경영여건우선 자연지리적으로 남한강 상류를 이루는 섬강이 남류하고 있어 공업용수 및 생활용수의 공급이 용이하고 섬강주변은 충적토의 발달로 토질이 매우 비옥하여 강원 제2의 곡창 지대로 알려져 있다. 또한 영동고속도로 문막 IC가 있어 서울 등 대도시에 농산물 출하가 매우 용이하며 교통의 요충지인 관계로 유통, 물류센터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다음으로 사회

  • 이마트의 현황과 마케팅 전략 및 향후 운영 방향에 대한 연구
  • 유통업계의 거인으로 성장했다. 그리고 지난해인 2007년 1조5767억원을 기록함으로서 저년 대비 감소추세를 보였는데 이는 위축되고 있는 소비 행태와 최근 부각되고 있는 이마트의 문제점에 따른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은 이에 초점을 맞추어 현재 이마트가 취하고 있는 노력과 마케팅 전략, 경영 혁신 사례를 바탕으로 한 향후 계획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4. 이마트 브랜드 인지도(BSPI) http://www.brandstock.co.kr/bstion/bstiran/bst

  • [국내 농축산물 브랜드 신인도 강화를 위한 생산이력제 전략] 국내 농축산물 브랜드 신인도 강화를 위한 생산이력제 전략
  • 경영대학원 ㆍ 김형덕 유비쿼터스 기반 RFID를 이용한 신 유통 물류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연세대 공학대학원 ㆍ 백민호FTA시대에서 우리나라 농산물의 국제경쟁력에 관한 연구 :김천시 사례를 중심으로 배재대 국제통상대학원 ㆍ 이남열 오대쌀을 통한 핵심역량 경영에 주력하는 동송농협 농업협동조합중앙회 ㆍ 송재일 주부의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과 안전성우려의 관련 요인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최정숙 한우의 안전성확보를 위한 원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