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농협 하나로클럽 운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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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소개
2. 하나로 클럽의 유통구조
가.직거래 유통구조
나.유통에서의 차별화 전략
3.하나로 클럽의 매장운영 전략
가.농ㆍ수ㆍ축산물 등 1차 상품 위주의 매장구성
나.농산물 리콜제도
다.회원제 운영
라.24시간 연중무휴 운영
마.PB상품 개발
바.무점포 온라인 판매사업
사.친환경농산물 매장 운영
3. 하나로 클럽의 문제점
가. 성장의 한계
나. 다양하지 못한 상품구색
다. 운영주체의 다원화로 인한 문제
라. 대규모 단층 매장 구성
4. 발전방안
가. PB상품의 증대
나. 통합구매 사업의 확대(도매사업 활성화)
본문내용
1.기업소개
가. 농협 하나로클럽은 농산물직거래 장터와 할인매장을 성공적으로 접목시킨 우리나라 유일의 농축수산물 카테고리 킬러형 매장으로 산지에서 직송된 신선한 농산물을 일반 소매점보다 10~15% 저렴한 가격 도시 소비자에게 공급하여 우리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고 물가안정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나. 비젼 - 도심 속의 농촌⇒FARM만들기


FRONTIER
농산물의 선진유통 구현
- 21세기형 온라인사업 활성화
- 단체 대량 주문배달사업 시행
- TV 전자상거래 신규진출
- 농산물 수출활성화로 판로 개척
- 뉴 비즈니스에 대한 신규 출점 AGRICULTURE
농민본위 도매물류 주도
- 안정적 판로제공으로 농산물 수취가격 보장
- 소비자 욕구에 맞는 상품 개발
- 친환경 농산물 중간물류 기능 수행
- 합리적 구매가격 체계 확립
- 외부기관 전략적 제휴 확대
REFORM
참여와 혁신의 기업문화 창달
- 성과지향적 초과이익 배당제 도입
- 업적성과위주 신인사제도 확립
- 참여와 협력의 근경문화 정착
- 신뢰받는 품질경영 MARKETING
고객제일 “新하나로” 정립
- 프로슈머 마케팅 지향
- 윤리경영으로 투명한 유통기업 실현
- 농촌사랑, 농도상생운동 실천
- 고객중심 웰빙 친환경 농산물 판매
- 하나로 그린 365운동전개
- 장바구니 플러스 할인 및 환경캠페인

2. 하나로 클럽의 유통구조
가. 직거래 유통구조
- 하나로 클럽은 생산자, 하나로 클럽, 소비자에 이르는3단계 유통경로를 가진다. 줄어든 유통마진만큼 그 이익을 농민과 소비자에게 돌려준다는 전략이다. 하나로 클럽에서는 이들 생산자 농민에게 각종 생산운영자금을 지원하기도 한다. 소비자는 하나로 클럽에서 생산자가 생산한 농산물을 중간유통과정 없이 직접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사업자들은 별도의 회원가입을 통해 농수산물을 도매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나. 유통에서의 차별화 전략
-생산에서 보관 운반, 입으로 들어가기까지의 철저한 차별화를 선택

 품질에서의 차별화
소비자의 요구가 점차 고급화 되어감에 따라 저농약, 무농약, 유기 농산물 등 품질인증을 거친 농산물을 공급하고 있다.

 신선도에서의 차별화
생산 또는 수확에서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적절한 저온을 유지시켜 생산 또는 수확상태 그대로의 품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한 저온유통체계(cold chain system)를 구축했다. 외관, 조직의 단단함, 당도, 적정산도 등을 판별한 최고의 농산물을 수확 즉시 저장이나 수송에 적합한 저온으로 예냉(Precooling)을 실시한 후 진공포장을 하게 되면, 일주일이상 수확 당시 그대로의 과일과 채소의 맛을 느낄 수 있다.

 안전에서의 차별화
예냉 처리 후 소비지에 도착하면 그대로 판매 되어진다는 점을 고려하여 골판지박스에 담기 전에 미리 폐엽, 병해엽, 뿌리이물질, 부패과 등을 제거한 다음 선별, 규격에 맞추어 등급화하여 담는 등 농산물의 무방부제 공급체계를 확립하고 있으며, 또한 품질관리실에서의 철저한 잔류 농약 검사를 실시해 통과하지 못하면 반품시키는 등 안전하고 깨끗한 농산물공급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 소비자의 눈을 통한 차별화
농산물을 기계를 통해 선별하여 규격화 시키고 , 일반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도록 부담 없는 중포장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단층 투시형으로 포장된 상품을 출하하여 소비자들이 외관상으로 상품 안을 직접 확인해보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3.하나로 클럽의 매장운영 전략

가. 농ㆍ수ㆍ축산물 등 1차 상품 위주의 매장구성

하나로 클럽에서는 농수 축산물을 비롯하여 식품, 비식품 등 할인점에서 취급하는 거의 모든 품목을 취급하고 있다. 청과류 35%, 양곡류15%, 축산물20%, 수산물10%, 생활용품5% 의 매장구성을 형성하고 있고 1차 상품의 비율이 전체의 80%에 이르고 있다. 하나로클럽은 타 할인매장과는 달리 농수 축산물 등 1차 상품위주의 전문매장을 구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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