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조직 창의력과 창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6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___________________________ p.3
1.주제선정 동기 및 연구방법
2.창의성(Creativity)이란 무엇인가

II. 인터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P.7
1.KTF 와 화이트 넥스트 인터뷰 기업 선정이유
2. 기업 소개
1) KTF 기업 소개
2)화이트 넥스트 기업소개
3. 인터뷰 내용
1) KTF 인터뷰
2) 화이트 커뮤니케이션 인터뷰
4. 인터뷰 분석
5. 인터뷰를 마치고

Ⅲ. 문헌조사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p.19
1. 창의력 연구의 접근방법
2. 창의력 계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3. 창의력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
4. 창의력 계발과 구현
5. 창의성 발현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
6. 창조적 기업 경영의 사례

Ⅳ. 결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p.60
1. 기업에서 요구되는 창의성의 특징
2. 기업에서의 창의성 활용 현황
3. 제언: 창의성의 효과적인 계발과 활용을 위한 전략

Ⅴ. 참고문헌 _________________ p.66
본문내용
산업혁명이 이루어지면서 대량생산시대가 도래되었고 인류는 물자부족과 자급자족의 숙명에서 해방되었다. 당시에는 수요자보다는 공급자가 우위에 놓여 있었고, 제품을 만들면 무조건 팔리던 시대였다. 그러나 점차 소비자의 입맛이 까다로워지면서 특색 없는 무미건조한 제품만으로는 승부를 걸 수 없는 시대가 되었고,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가 구축되고 수요가 공급을 창출하기에 이르렀다. 최근에 와서는 다시 한번 수요자와 공급자의 관계가 역전되어 공급이 수요를 창출하는 일품일생산의 시대가 되었다.
어느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제품과 서비스. 이제 공급자-기업은 소비자의 상상을 뛰어넘어 한발 앞서 나아가고 있다. 누가 모바일 뱅킹 서비스와 카메라폰, 그리고 손댈 필요 없이 통화하는 블루투스폰의 존재를 생각이나 했겠는가. 이제는 소비자가 요구하기 이전에 공급자가 발 빠르게 대응하여 소비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진일보한 상품을 출시하여 수요를 리드하는 시대가 되었다. 바야흐로 창의성과 수요를 창출하는 Hot Idea가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치열해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새로운 시장기회를 한발 앞서 포착하고 선점하려면 새로운 시각과 통찰력을 갖추고 창의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 ‘21세기에 고정불변의 영원한 경쟁우위란 없다. 오직 지속적으로 새로운 경쟁우위를 찾아내고 개발하는 기업만이 성공할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21세기의 새로운 경쟁우위다.’ 경영 전략의 대가인 마이클 포터의 주장이다. 기업간 기술격차가 줄어들고 정보가 순식간에 확산되는 최근의 경영환경 속에서 더 이상 모방과 작은 개선만으로는 기업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제 경쟁자보다 한발 앞서 시장 기회를 포착하고 차별화된 새로운 가치로 시장을 선점·주도하는 조직의 창의적 역량이 보다 중요해진 시대인 것이다
참고문헌
“창의적 인재의 조건”, LG경제연구원, 2005-04-18.
“창의력 계발과 창조적 경영” 김준.길종구 저
“창의력주식회사” 리처드 해리먼 저.노혜숙 옮김.푸른숲
“창의력 주식회사: 성장과 혁신을 위한 가장 강력한 파워” M, Jeff 저.
"조직 행동과 창의성“ 손태원 저
“브레인스토밍” 찰스클라크 저. 신민정 옮김. 거름 출판사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Gundling, Erneast저

조승원 석사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국내 기업의 학습조직 도입에 관한 사례연구“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창의성·도전정신 꼽아’, 김정수, 한겨레, 2004. 8. 29.
현재 현대창의성연구소(주) 대표이사 겸 연구소장,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 창의성에의 초대(교보문고, 1993) 외 창의성 관련 다수의 저서 발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조직은 교사라는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⑥ 평가의 난이도 : 교육목표는 지식․기술 또는 태도의 변화로서 측정이 어려움. 또한 자아완성 등 추상적이고 장기적이고, 종합적이므로 측정이 어렵다.4. 교육행정의 영역① 교육대상 : 특수, 사학, 사회, 고등, 중등, 초등, 유아② 행정단위 : 중앙, 지방, 학교③ 행정기능 : 연구, 평가, 사무, 시설, 재정, 인사, 학생, 교육과정, 장학, 조직, 기획5. 교육행정의 원리가. 민주성 : 공개와 참여를 바탕으

  • [조직행동론] 사례중심으로 본 선진기업의 모티베이션기법 및 국내 기업의 현황
  • 창의력 촉진 Motivation된 직원들은 창조적인 직원들이다. 이런 직원들이 회사 운영에 참여하게 되면, 이들은 자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하는 새로운 방안을 찾아내게 된다. 우수한 조직에서는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촉진하는데 필요한 사간, 지원, 도구를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방법을 찾는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많은 조직들이 너무 성급해서 직원들로 하여금 생각하고 창조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사실 직원들이 점심의

  • [조직행위론] 참여경영을 통한 조직변화의 방식과 사람들을 자유롭게 하는 시스템
  • 조직원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다. 전 조직적인 변화가 있을 때 인사이동이 잦아지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다.) 하지만 이 상황을 피해 달아나는 것은 개인적 차원이나 조직적 차원에서 변환을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렇게 되면 결국 변화 자체가 위태롭게 된다. 셋째, 조급증이 생기면 적당한 선에서 변화를 추진하거나 좋은 기회를 놓쳐버릴 가능성이 커진다. 중립지대가 고통스러운 것이기는 해도, 개인이나 조직의 관점에서 볼 때 창의성

  • [조직행위론] 기업 내 인사관리의 효율성
  • 조직행위론 기업 내 인사관리의 효율성목 차II. 서 론Ⅱ. 기업의 효율적 인사관리Ⅱ-1. 가족 친화적 경영Ⅱ-2. 조직문화(organization culture)Ⅱ-3. 동기부여(Motivation)1-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2-1. 허츠버그(F. Herzberg)의 2요인 이론Ⅱ-3. 태도-직무만족 (Job Satisfaction)Ⅱ-4. 스트레스(Stress)Ⅱ-5. 리더십 - 경로․목표 이론Ⅲ . 결 론* 참고 문헌 및 출처I. 서 론조직행위론이란 조직 속에서 인간의 행위를 파악해 봄으로써 인적자원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조직문화와 기업문화 72) 기업문화의 유형 83) 지식경영을 위한 기업문화 82. 동기부여 101) 동기부여의 개념 102) 동기부여의 과정 103) 동기부여의 이론 104) 동기부여의 원칙 125) 지식경영과 동기부여 13제 4장. 지식경영 성공사례 연구: 3M을 중심으로 131. 교육훈련 132. 조직 문화 특성 141) 안정된 고용 142) 유기적 조직 행동 143. 창의력과 Motivation 관련 제도 151) 15% Rule 152) 30% Rule 153) 10% Rule 154) Genesis 프로그램 165) 이중사다리 시스템 16제 5장. 지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