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사례중심으로 본 선진기업의 모티베이션기법 및 국내 기업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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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공한 기업을 통해 본 Motivation의 중요성

2. Motivation 기법

2.1 개인 Motivation
1) 유대관계 확립
2) 규율의 문화
3) 창의력 촉진
4) 훈련과 개발
5) 흥미롭고 도전적인 업무

2.2 팀 Motivation
1) 명확한 목적과 뚜렷한 목표
2) 생산적 회의
3) 팀 주도
4) 팀 제안
5) 자기 관리가 잘 되는 작업 팀
사례. Gore & Association사의 격자형 조직구조

2.3 조직 Motivation

1) 작업환경 및 복지후생
2) ESOPs 와 스톡옵션
사례. 스타벅스에서 무슨 일인가 일어나고 있다.
3) 지역사회 참여

3. 선진 기업을 통해 본 국내 기업의 Motivation 현황

사례 1. 직장보유시설
사례 2. CJ GLS의 Motivation 정책

* Reference
본문내용
1. 성공한 기업을 통해 본 Motivation의 중요성

세계적 베스트셀러인 『Built to Last』의 저자인 Jim Collins은 최근 좋은 성과에서 위대한 성과로의 도약을 달성하고, 최소 15년간의 그 성과를 지속시켜온 기업들을 식별해 내서 분석한 적이 있다. 이 연구 결과를 쓴 책이 『Good to Great』인데, 이 책에서 다음과 같은 대목이 우리의 주의를 끌게 한다. “First Who.......Then What". Jim collins는 좋은 회사에서 위대한 회사로 도약시킨 리더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단순한 진리들을 이해하고 있고 본다.

첫째는 ‘What’ 보다 'Who'로 시작할 경우, 변화하는 세계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즉, 사람들이 처음부터 버스가 어디로 가는지 그 방향을 보고 버스를 탄다면, 만일 도로를 타고 10마일을 달리다 방향을 바꿀 필요가 생길 경우 문제가 생긴다. 그러나 사람들이 자기 외에 또 누가 있는지를 보고 버스에 탄다면 방향을 바꾸기가 훨씬 쉽다.
둘째, 적합한 사람들을 버스에 태운다면, 그들이 내적 동력에 따라 스스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해주어 최선의 성과를 일구어 내며 뭔가 큰일을 창조하는 한축으로 만들어 주어야 한다.
셋째, 부적합한 사람들을 데리고 있을 경우, 올바른 방향의 발견 여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어쨌거나 위대한 회사를 만들지 못할 테니까 말이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들이 회사에 적합한 사람이 되도록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참고문헌
-『 Good To Great 』 Jim Collins , Harper Business , 2001년

- Empowerment Imperative 』Daniel Quinn Mills
번역서: 『자율 경영팀을 위한 임파워먼트』 송경근, 윤종수 옮김. 한 ․ 언 출판사, 1999년

- 조직개발론, 이학종, 법문사

- 1001ways to energize employees, Nelson/Bob, Workmen pub co. 1997년

-『10 minute guide to motivation people, 2nd ed』 stevenson /nancy
번역서: 『동기부여』역자: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주)러닝 솔루션 2002년

-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하워드 슐츠 지음 /홍순명 옯김, 김영사 200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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