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박카스의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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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박카스 선정이유
박카스의 제품소개
비타500 출시 후 박카스 매출액 변화 추이
박카스 40년 아성의 위협과
앞으로의 새로운 박카스 4P전략 수립 필요성



II. 본론:

제 1부: 박카스와 비타500의 기존 4P전략 비교

1. 박카스 기존 4P전략
2. 비타500 기존 4P전략
3. 박카스와 비타500 4P전략 비교


제 2부: 박카스의 STP 및 그에 따른 향후 4P 전략

1. STP 전략 수립
2. 제품(PRODUCT)
3. 가격(PRICE)
4. 유통(PLACE)
5. 촉진(PROMOTION)




III. 결론
본문내용
1. 박카스 선정이유

박카스는 41년간 드링크계의 확고한 정상의 위치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최근 웰빙 트렌드의 유행으로 인해 카페인이 든 음료들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또한 2000년 이후 출시된 비타민 음료들의 마켓 등의 일반 유통 등으로 인해 박카스는 결국 1위의 자리를 추월당하기도 하였다. 특히 비타 500은 최근 급성장하는 비타민 음료로서, 비타 500의 인기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최근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박카스는 이러한 시장상황에 발맞추어 경쟁 음료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새로이 수립하여, 장기적인 인기상품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박카스 소개

- 박카스의 변천사
1960년대, 전쟁이 끝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전체적으로 영양이 부족했던 시기에 미국 의 원조로 비타민이 알려지면서 너도나도 비타민을 찾게 되었던 시기였다.
박카스는 1961년 알약형태의 ‘박카스-정’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얻 으며 엄청난 판매량을 자랑했으나, 알약의 당의가 녹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그래서 1962년‘박카스-내복액’이라는 이름으로 20cc의 앰플 형태로 다시 출시가 되었는데, 이 또한 운반 중 앰플 용기가 파손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그래서 출시 된 것이1963년 8월에 현재의 드링크 형태로 출시된 ‘박카스-D’이다. 여기서 D란 Drink의 약자이며, 이때부터 1991년 초까지 쭉 꾸준히 높은 판매량을 자랑하며 판매된 다. 1991년 5월에 다시 성분을 보강하여 ‘박카스-에프’로 재 출시되었고, 가격도 200원 에서 330원으로 상승하였다. 그리고 최근 붐이 이는 웰빙 열풍에 발맞추어 2005년 3월 18 일 타우린을 1000mg에서 2000mg으로 보강한 박카스D(double)로 업그레이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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