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냉장고시장에의 디오스의 마케팅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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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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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서론
1. 선정이유
2. 회사개요
3. DIOS 소개
l 본론
1. 환경분석
2. SWOT분석
3. 마케팅 목표 수립
4. STP전략
5. 4P's전략
l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선정이유
어느새 추운 겨울이 지나 따뜻한 봄이 성큼 다가 왔다. 특히 지금 5월은 계절의 여왕이라는 말이 있듯 어느 달 보다 더욱 빛이 나는 듯 하다. 그래서 그런지 5월달에는 행사가 많다. 어버이날 어린이날 등 가족행사들이 있다. 이런 5월에 무엇보다 결혼 하는 커플들이 눈에 많이 띈다. 여기저기에서 야외로 나와 결혼사진을 찍고, 나름대로 치장을 한 웨딩카는 우리에게 웃음을 선사하기도 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계절적 특성과 결혼이라는 시즌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신혼부부들을 메인 타겟으로 두고 혼수를 조사해 보았다.
혼수 시장을 조사하는 동안 시장의 규모는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그 규모가 상당하였다.
IMF를 겪은 혼수 시장은 99년이 후 계속적으로 꾸준히 성장하여 2004년에는 무려 5조원의 시장 규모를 가지게 되었다. 이런 매력적 시장에서 각각의 커플들 평균 혼수 비용으로 3500만원 정도를 사용하였고, 또한 그중에서 평균적으로 600여 만원을 전자 제품 구입에 사용하였다. 그렇다면 이런 혼수 전자 제품 시장에서, 누구에게나 공감이 가고, 특이한 제품을 찾는 도중, 현재 우리나라의 큰 가전 제품회사인 삼성과 LG 전자의 양문형 냉장고 시장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삼성은 97년도 지펠이라는 이름으로 양문형 시장에 진출하였고 LG 전자는 98년에 디오스라는 이름이로 양문형 냉장고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
이 두 회사는 외산 냉장고 일색이던 시장을 점령하여 세계 시장에서도 큰 두각을 나타나게 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이 두 전자회사는 2001년 까지 서로 엎치락뒤치락 하면서 선두를 나눠 가지게 되지만 이후 삼성전자의 지펠이 줄곧 1위 자리를 유지 하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LG전자의 디오스와 삼성의 지펠의 제품적 차이를 찾아보았지만 눈에 띄는 차이점은 찾을 수 없었다. 우리 조원들은 마케팅 입장에서 지펠과 디오스의 차이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혼수 시장의 1위 탈환으로 인해 제품의 충성도를 높임으로서 전체 양문형 냉장고 시장에서 1위를 차지 해보고 또한 기업 전체를 보아 삼성에 비해 언제나 2인자라는 LG전자를 일등의 이미지로 만들어 보자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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