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 LG전자의 독일 진출(PDP, 냉장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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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LG전자의 회사개요및 세계화과정

1. 회사 개요
2. 세계화 과정
3. LG전자의 연혁

Ⅱ. 시장 탐색
1. 유럽시장
2. 유럽 내 독일시장
3. 독일의 국가 개관
4. LG전자 독일법인의 개요
1)유럽내 최초 법인
2)LGEDC 주요연혁
3)LGEDC의 위기와 극복

Ⅲ-1. PDP TV의
현황 및 전망

1. 환경변화
2. 기업체 현황
3. PDP 제품
4. 시장성 분석
5. 경제성 분석

Ⅲ-2. LG냉장고의
현황 및 전망

1. 기업의 현황소개
2. 독일 냉장고의 산업분석
3. 시장성 분석



Ⅳ.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 분석
(PDP)
1. 외부 환경
2. 내부 환경


Ⅴ-1. 마케팅 전략수립

1. SWOT 분석
2. 시장진입전략
3. 4P 전략

Ⅴ-2.마케팅전략의수립

1.전략과제의 실행배경
2.전략과제의 실행내용
3.과제수행 후 냉장고 사업의 실적


Ⅵ. 결론

- PDP와냉장고
- 조원의 견해
- 참고문헌

Ⅶ. 첨부자료
(신문,KBS)
본문내용
Ⅰ.LG전자의 회사의 개요 및 세계화 과정

LG전자는 1958년 설립된 이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시장확대로 세계적인 전자업체로 성장하였으며, 세계의 전자 산업을 리드하는 회사가 되었다. 창업의 시기 → 성장의 시기 → 국제화 시기 → 혁신의 시기 → 제2 혁신의 및 디지털경영의 시기 등의 단계를 거쳐 성장하였다. 외환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1999년 반도체부문과 LCD부문을 매각 또는 양도하여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사업구조를 대폭적 으로 조정한 LG전자는 2000년 9월 LG정보통신과 합병하였고 이를 계기로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사업구조 고도화, 핵심역량 강화, 디지털 기업문화의 체질화 등을 3대 경영 방침으로 정하고 ‘디지털 LG'를 목표로 부단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LG전자는 1999년 말 기준 매출액 10조 5,461억원, 순이익 2조 50억원, 수출액 65억 8,900만 달러, 종업원은 22,821명이다. 해외매출액 비중은 74.4%, 국내공장은 9개, 해외공장 30개에 이르고 있는 글로벌기업이다. 주요 생산품목은 가전제품(TV, VCR, 냉장고, 에어콘, 세탁기 등)과 정보제품(CD-ROM, PC, 모니터 등) 그리고 전기전자부품(CRT: 컴퓨터 브라운관, PCB: 회로판, 컴푸레셔등)이다.
현재 LG전자는 크게 멀티미디어 사업본부, 디스플레이어 사업본부, 홈어플라이언스 사업본부로 나뉘어 있다. 그리고 이 3개 사업본부들이 각각 책임경영체제를 바탕으로 전세계 34개국에 60개의 생산 및 판매법인을 구축하여 글로벌경쟁을 전개하고 있다.

2.세계화과정


LG전자는 전세계에 구축한 60개의 현지법인으로 바탕으로 소니, 마쓰시다, 필립스, 톰슨, 삼성전자 등과 글로벌 경쟁을 전개하고 있다. LG전자가 어떠한 단계를 거쳐 글로벌경쟁체제를 구축하게 되었는지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수입 대체화 단계
참고문헌
⊙참고문헌⊙
▶ 매일 경제 신문(WWW.MK.CO.KR)
▶ 한국 경제 신문,(WW.HANKYOUNG.CO.KR)
▶ 전자 신문(WWW.ETIMESI.COM)
▶ 엘지 홈페이지 (WWW. LG.CO.KR)(WWW.LGE.CO.KR
▶ 네이버 검색자료(WWW.NAVER.COM)▶다음 검색자료(WWW.DAUM.NET)
▶ 구글 검색자료(WWW.GOOGLE.COM)▶케이비에스 홈페이지 (WWW.KBS.CO.KR)
▶ LG 경영 보고서 (1995~2003):경영 전반 자료-연표 및 진출 분야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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