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산업] Multi-Plex(멀티플렉스)의 차별화된 문화 기획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문화 산업의 거시적 환경


■ 영화 산업의 시장 환경


■ 경쟁사 분석


■ IMC 전략


■ 결 론


■ 팀 소개 / 평가 결과
본문내용
1. 사회적 환경
문화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으나 크게 정신적 가치와 창조적 가치를 포괄하는 인간활동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 반면에 산업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상업적 활동을 말한다. 그런 점에서 과거에는 문화와 산업은 서로 상반된 개념으로 인식하였으나 오늘날은 문화와 산업을 통합된 새로운 개념으로 발전시켜나가고 있으며 이제 문화산업은 국가의 중심적인 정책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거두인 Horkheimer & Adorno(1993)가 1947년에
발표한「계몽의 변증법」에서 문화산업을 사회적 문제로 제기하면서 처음 언급하였다. 당시 대중문화 현상을 비판하면서 대체하는 말로 문화산업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들의 주장에 의하면 대중문화는 대중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문화가 아니며 조작된 욕구에 의해 생산되는 문화이기 때문에 최초에 가졌던 그 원래의 의미가 상실되었으므로 문화산업이란 용어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문화산업은 다음과 같은 사회적 환경에 의해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티켓링크의 경영전략 - 회사 소개, 사업분야, swot 분석
  • 전략⑥ 인터뷰 질문과 내용 - 동영상 첨부⑦ 인터뷰를 통한 티켓링크의 차별화 전략⑧ 전략적 마케팅 제안 - STP전략과 4P Mix전략III. 결 론 (향후 티켓링크의 발전 방안)▶ 부록 : 티켓링크 관련 기사(2005년도)I. 서론고도의 산업발달로 인해 기본적인 욕구였던 의식주 문제가 해결되고, 생활수준의 향상과 함께 각종 대중매체들의 발달로 인해 자신의 관심과 연결된 문화생활을 즐기려는 사람들의 욕구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대중문화는 생활수준의

  • [서비스산업] 멀티플렉스 상영관 메가박스 조사
  • 산업이 성장을 하고 있다. 한국의 영화 산업 또한 마찬가지로 최근 10년 사이 발전이 크게 두드러지고 있다. 영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이러한 수요를 겨냥한 여러 개의 멀티플렉스 상영관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기존의 일반 극장과는 차별화된 전략을 가지고 만들어진 CGV, Magabox 가 멀티플렉스 상영관의 대표적인 케이스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복합상영관의 등장은 소비자에 대한 전반적인 영향을 끼치면서 영화

  • [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
  • 전략실행의 각 단계에서 성공요인들을 갖추어서 시장을 폭발시켰음① 벼랑끝 위기감 : 스크린쿼터 수호 싸움을 계기로 실력 경쟁을 시작② 협업ㆍ공조 시스템 : 제작, 투자, 유통/마케팅사의 협업 노력에 사회인프라 지원이 가세③ 재능 흡입 : 창의적 인재가 몰리는 젊은 산업으로서 매력 발휘④ 코드 마케팅 : 엽기, 조폭 등 대중성 코드를 정확하게 간파⑤ 시장에너지 폭발 : 멀티플렉스와 인터넷 효과가 융합되어 히트작을 넘어 대박 행진을 계속

  • CGV 소비자분석 마케팅사례
  • 멀티플렉스 초기에는 CGV가 기존의 단관극장들에 비해 독보적인 시설로 압도할 수 있었으나, 현재같은 멀티플렉스 경쟁체제에서 시설평준화가 이루어 져 CGV만의 우위요소가 없음. 또한 상대적으로 후발주자들에 비해 오래되었기 때문에 시설 노후화등의 문제가 있음.3)참고자료니콜라 게겐, CGV의 한국영화산업 분석 보고서제일기획 보고서 NH투자증권, 대신증권의 산업분석 및 기업분석자료박

  • [마케팅원론]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 본 코엑스 마케팅 전략 방안
  • 산업 환경이 점점 더 대형화되고 생활문화공간으로서의 기능이 확대되면서 엔터테인먼트 요소는 더욱 더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쇼핑 센터의 마케팅 믹스에 포함시키는 전략은 미국의 경우 Nike Town, Mall of America, Rover FallMall 등의 사례에서, 한국의 경우 롯데월드, 코엑스몰, 센트럴시티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쇼핑몰의 엔터테인먼트 요소는 전략적인 마케팅 도구로서 멀티플렉스 영화관부터 일회성 이벤트까지 다양한 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