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롯데시네마 분석 및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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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본론
1. SWOT 분석 및 전략
2. STP분석
3. 7P's 분석

Ⅲ. 결론
1. 롯데시네마의 장점
2. 롯데시네마의 단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동기
최근 들어 큰 흥행작들이 쏟아지고 있는 한국영화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수요가 증대되고 있는 국내 멀티플렉스 산업에 관심을 갖게 되어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그 중 현재 국내 시장 점유율 2위를 달리고 있는 롯데시네마에 대한 마케팅 조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영화 시장은 국내 대표 문화산업으로 자리매김 하였고, 한국영화의 흥행 호재에 힘입어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 왔다. 이에 따라 영화관을 찾는 소비자들도 증가하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과도한 경쟁으로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현재 부동의 1위 기업 CGV가 40%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메가박스와 씨너스 역시 합병을 통해 24%의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롯데시네마의 점유율은 25%에 이르고 있다. 1위인 CGV에 대한 추격 전략과 더불어 뒤를 바싹 뒤쫓는 3위 업체의 추격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만큼 조사를 통해 롯데시네마가 가지고 있는 강점과 문제점 등을 분석하고, 그 중에서도 롯데시네마만이 다른 기업과 차별화되어 실시하고 있는 프로세스부분에는 어떠한 점이 있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여,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그들이 국내 1위의 멀티플렉스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 롯데 그룹에서 발달하는 영화산업의 미래와 수익성으로 인해 시작하게 된 사업부문으로 1999년 10월, ‘롯데시네마 일산6’의 탄생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전국 78개 영화관 555개 스크린의 멀티플렉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CGV, 메가박스를 비롯하여 국내 멀티플렉스 3 사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다.

● 2004년부터 시작한 영화 사업에 더욱 총력을 기울여 영화 투자, 제작, 배급사로써 한국 영화제 내 롯데시네마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롯데그룹 내의 인프라를 이용하여 국내 최대 종합 엔터테인먼트 업체로 성장을 목표하고 있다. 또한 안정적인 작품 수급을 위해 기존의 메이저 제작사와의 제휴는 물론 기획력 있는 신흥 제작사를 발굴하여 메이저로 육 성시킬 계획이며, 자체 영화 제작, 해외 공동 프로젝트, 해외배급/상영 등의 사업에도 적 극 진출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 순수국내자본과 기술로 설립된 멀티플렉스 체인 : 국내 최초로 ‘원스톱 엔터테인먼트’가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을 탄생시켰으며, ‘가족 영화관’을 구현하여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 친환경적인 시설과 최첨단 장비 : 디지털 영사기와 최신음향 시스템, ‘Real D’ 시스템을 이용한 디지털 3D입체영화관 등을 구비하였으며, 4-way 음향시스템과 편안한 좌석, 디지 털 시네마의 구축 등을 통해 최신의 설비를 갖춘 영화관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지난 2006년 3월 13일에는 세계 최대 영화산업 박람회인 < ShoWest >에서 ‘올해의 영화관’상 을 수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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