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LG텔레콤 1위를 위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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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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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I 장. 서 론
제 II 장. 시장분석
90년대 중반 이후 폭발적 성장세
시장 점유율 변화 추이
최근 가입자 증가세 둔화
잠재적 수요요인이 포화 가입자수 예측에 중요
20대~40대 포화보급률은 90% 이상
이동통신시장에서의 경쟁요인
관계법령 및 정부의 규제
산업 구조조정 일단락 예상
신규 서비스 준비에 매진
제Ⅲ장. 경쟁사 분석
1. SK텔레콤의 탄생배경
2. SK텔레콤의 비전
3. 브랜드
4. 마케팅 전략
5. 문제점
6. 요약재무정보
KTF
1.탄생 배경
2. 비전
3. 브랜드
4. 마케팅 전략
5. 문제점
6. 요약재무정보
LG Telecom
1.탄생배경
2, 비전
3. 브랜드
4. 마케팅 전략
5.문제점
6. 요약재무정보
- 본문내용
-
제 I 장. 서 론
21세기를 향하여 가고 있는 오늘날 이동 통신 기술은 지금까지 어떤 분야의 기술에서도 유래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다. 이 시간에도 이동 통신 분야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속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가고 있으며, 동영상을 전송할 수 있는 고속데이터 처리와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가 가능한 차세대 이동 통신 시스템인 IMT-2000을 상용화 하는 단계에까지 이르고 있다.
우리나라의 이동통신사업은 SKT KTF LGT 3개의 기업이 나누어 경합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SK의 시장점유율이 50%가 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시점에서 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변화가 일어났다. 정부는 '번호이동성'이라는 정책을 내놓았고 내년1월부터 SK를 시작으로 실행될 예정인 것이다.
우리 LG텔레콤은 이 환경변화를 기회로 삼아서 가입자수와 이익창출모두 비약적 발전을 이루어 내어 업계1위의 목표를 이루어 내야 하겠다.
제 II 장. 시장분석
90년대 중반 이후 폭발적 성장세
국내 이동전화 시장의 경우 84년 한국이동통신(현 SK텔레콤)이 셀룰러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95년까지는 가입자 증가세가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경쟁이 도입되기 시작한 96년부터 가입비용 및 통화요금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통신이용자들의 이동성과 편의성 중시 경향이 심화되면서 가입자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84년 가입자수 2,700명에서 출발하여 12년이 경과한 95년초에야 비로소 가입자 100만명의 규모를 갖추는 데 성공했으나, 신세기통신이 진입한 96년 한해 동안 200만명이 신규로 가입하여 96년말 누적가입자가 300만명을 돌파하였다. 97년 PCS의 도입 이후 가입자 증가세는 가속되어 97년말 누적가입자가 700만명에 이르렀으며, 98년에는 IMF 한파로 인한 전반적인 통신서비스 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1,400만명에 달하는 성과를 올렸다. 99년 들어 가입자 증가세는 절정에 달해 순증가입자가 900만명 이상에 이르러 누적가입자가 2,300만명을 돌파하였다. 1997년 PCS 3사(한국 통신 프리텔, 한솔엠닷컴, LG텔레콤)가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이동전화사업은 본격적인 경쟁에 접어들었다. 세계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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