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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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서론
- 선정동기
- 기업소개
본론
- 내/외부 환경 분석
- 해외 진출 전략
- 해외 진출 성공 사례
- 경쟁자 비교 분석
결론
- 결론 및 시사점
- 조사의 한계 및 향후 해외진출 전략 제안
SM ENTERTAINMENT
본문내용
기술적 환경
SM의 K-POP 문화 사업을 이만큼 끌어올려 준 기술로는 CT(Culture Technology)가 있다. 이 문화산업기술은 문화산업을 발달시키는데 필요한 기술과 테크닉 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 현재 소속사 SM의 이수만 프로듀서는 CT이론(Culture Technology)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프로듀싱을 통해 미국에서 K-POP 확산을 이끈 선구자로 인정받아 실제로 문화상 을 수상을 하기도 했으며 CT 기술을 접목한 K-POP 알림이로 활동하고 있다. 이 외에도 K-POP의 세계화를 도와준 기술적 환경으로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그 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 매체들을 통해서 K-POP은 전 세계 대중들에게 동시 다발적으로 매우 빠르게 확산될 수 있었다.
3. 정치적, 법률적 환경
정부와 문화관광부는 콘텐츠 시장 규모의 지속적인 성장과 한류, 특히 k-pop열풍을 지속시켜 나가기 위해 한류 예산을 기존 17억에서 53억으로 늘리는 등 공격적인 지원을 펼쳐나가고 있다. 한,중,일 합작 회사를 만드는 일을 비롯해 SM-KPOP 콘서트 등 여러 해외 진출 사업 분야에 정부의 간접적인 지원을 이어나가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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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발표 : 이문행(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토론 : 도준호(숙명여자대학교 언론정보학부), 박희설(채널A 편성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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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음악서비스 ‘muzrang’(http://www.muzrang.com)
≫ 네이버 블로그, [SAC 무용예술학부 길현정 교수 컬럼] KPOP (케이팝) 마케팅 전략
성공요소 브랜드 전략요소 파악 (http://blog.naver.com/sac_art/60171562850)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muzalive.com/297)
≫ 네이버 카페, 한진수 교수님의 마케팅원론 1조 카페
(http://cafe.naver.com/marketingbyhan1/58)
≫ 광고쟁이, 세상을 기획하다 (http://worldae.com/110148775355)
≫ 네이버 블로그, 싸이(PSY) 강남스타일 열풍 요인분석
(http://blog.naver.com/thgml940220/80170117458)
≫ 다음 블로그, 원더걸스 귀국, 빌보드 순위, (http://blog.daum.net/gapacci/8906278)
≫ 네이버 블로그, 원더걸스 노바디 유튜브최다 조회 1위
(http://dory_3.blog.me/110117670915)
≫ 인터넷기사, TVdaily, 원더걸스 노바디, 소녀시대 제치고 유튜브 조회수 1위
(http://tvdaily.mk.co.kr/read.php3?aid=1314940712198666003)
≫ 뉴스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kcVO-b025T8)
≫ 원더걸스 관련기사 (http://blog.daum.net/zuescharles/18331312),
(http://www.kbjeil.co.kr/news/quickViewArticleView.html?idxno=1980)
≫네이버 블로그, 3대 엔터테인먼트의 각 전략요약(http://cafe.naver.com/aoban1/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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