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Entertainment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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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prologue
세계 경제의 부흥으로 인해 생활이 안정되어 시간의 여유를 얻게 되면서 사람들은 여가활동에 많은 생활의 부분을 투자하고 있다. 여가시간에 스포츠를 즐기거나 음악을 듣고 혹은 영화를 보는 등 다양한 문화산업을 즐기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문화산업은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사람들의 다양해진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고객 맞춤 식의 컨텐츠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때, 한국의 SM Entertainment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고객 맞춤 식 가수인 ‘보아’는 글로벌 시대에 우리의 이목을 끈다. 철저한 시장분석과 집중투자를 통해 만들어진 가수인 ‘보아’는 글로벌 시대에 발맞추어 보다 넓은 시장 층이 형성되어 있는 미국과 중국으로의 진출을 꾀하고 있다.
이미 진출해 성공한 일본시장에 대한 분석과 진출전략을 분석해봄으로써 앞으로 ‘보아’의 미국,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Ⅱ. SM Entertainment 분석
1. SM Entertainment 소개
2. SM Entertainment의 특징
1.SM Entertainment 소개
SM 엔터테인먼트(대표이사 김경욱)는 95년 2월 자본금 5,000만원으로 설립
출발은 미약했으나 이후 탁월한 기획력을 바탕으로 HOT, SES, 신화, 플라이 투 더 스카이, 보아 등을 발굴하며 90년대 후반 국내 연예산업을 이끌어옴.
당시 SM 엔터테인먼트는 안면을 통한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던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에 기획, 매니지먼트, 유통 등의 개념을 도입해 급성장을 이룸
2. SM Entertainment 특징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을 국내 처음 성공적으로 구축
① 홈페이지 <smtown.com>통해 120만 명의 SM회원을 확보, 이들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베이스(DB)마케팅 실시
② 온라인 마케팅은 (주)판당고 코리아 에서 전담해 본격적으로 펼쳐나가게 됨 (판당고 코리아 - 일본의 엔터테인먼트사인 ‘요시모그룹’과 ‘통신사 KDDI’ 가 합작 설립한 인터넷방송인 (주)판당고 재팬의 한국법인)
③ 모바일 사업 등 디지털부문의 막강한 사업 인프라를 구축 - 신인 ‘브라운 아이즈’의 음반은 방송 출연 등에 의하지 않고 온라인 마케팅만으로 60만장에 이르는 판매고를 올림
2. SM Entertainment 특징
2. 대형 스타를 스스로 ‘창출’한다는 점
신인 가수를 발굴한 뒤 철저한 트레이닝과 치밀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스타로 키워내는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 - 10대 남성 층을 겨냥해 수년 동안 수억 원대의 투자 끝에 내놓은 10대 여성 솔로가수 <보아>는 이 회사의 독창적이고 치열한 실험정신을 잘 보여주는 사례
3. 연예기업 중 최초로 코스닥 상장을 시도해 시장 진입에 성공
매니지먼트사의 기업화 -2000년 4월에 공식 상장
2009년SM, 1분기 매출 144억
2. SM Entertainment 특징
4. 투자의 다각화 전략을 모색
연예산업의 높은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달걀을 여러 바구니에 담는다”는 전략 아래 다방면에 투자 -TV시트콤 ‘세친구’ 제작업체인 조이TV등에 투자
해외마케팅: 소속 가수와 모델들에 대한 치밀한 매니지먼트를 바탕으로 각종TV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제작하고 인터넷방송을 운영
일본의 음반 프로덕션 에이백스(AVEX)와 합작해 현지에 진출
Ⅲ. 보아분석
Profile
2. 보아의 탄생과정
1. BOA -프로필
본명 : 권보아
생년월일 : 1986. 11. 05 (호랑이띠)
출생지 : 경기도 구리시
혈액형 : AB형
가족관계 : 부모님이랑 오빠 둘
특기 : 춤, 노래, 떡볶이
취미 : 남의 취미 물어보기
학교 : 양정초-삼육중-KFS-검정고시
종교 : 천주교
데뷔 : 2000년 8월 25일
좋아하는 이상형 : 자상하면서도 남자다운 남자
존경하는 인물 : 어머니
좋아하는 색깔 : Dark계열, 갈색계열
별명 : 깜지
성격 : 털털, 남자같다, 활발하고 긍정적-
스트레스 해소법 : 자거나 맛있는거 먹기 shopping
2. BOA의 탄생
98년 SM Entertainment의 전략 - 아시아를 대표하는 대형스타 발굴하고자 함(처음부터 해외진출을 목적으로 함)
보아 캐스팅 : 보아 오빠의SM 오디션에 함께 왔던 그 당시 초등학교 5학년이던 보아의 춤과 노래를 보고 스타로서의 충분한 가능성을 확신한 SM기획사의 끈질긴 설득으로 가수로서 첫발을 내디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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