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연예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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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주제선정동기

2. 엔터테인먼트 산업 현황

3. 연혁

4. 마케팅 전략
① 서비스 트라이앵글

1) 상호작용 마케팅

2)내부 마케팅

3) 외부 마케팅

② 고객기대
1) 희망서비스와 예상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ex : 2NE1 데뷔)

2) 최저서비스 기대의 원천

3) 고객지각의 조직화

③ 고객교육

④ 오디션

⑤ 해외 진출 흐름

1. 해외 진출 전의 상황

2. 해외 진출의 시작

3. 해외진출의 현황

⑥ 전략적 제휴

5. 서비스 실패 & 서비스 회복
① SM ; 동방신기 해체

(1) 서비스 실패 발생원인

1. 인적자원관리 실패

2. 고객의 역할수행 실패

3. 수요, 공급관리 실패

(2) 서비스 회복 전략

1. 우수 직원 지키기

2.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력개발

3. 공급능력을 수요에 맞추기

4. 기다림을 즐겁거나 적어도 참을 수 있게 하기

(3) 서비스 실패의 영향

② Y.G ; G-Dragon

(1) 지드래곤 표절시비

(2) 지드래곤 공연 선정성 논란

(3) 지드래곤 표절시비에 대한 회복

(4) 지드래곤 공연 선정성 논란에 대한 회복

6. 시사점

본문내용
3) 외부 마케팅

<(좌)현재 SM엔터테인먼트가 홈페이지를 통해 실행중인 공개오디션 현황, 네티즌들은 자신이 마음에 드는 사람에게 직접 투표할 수 있고, 네티즌의 가장 큰 지지를 받은 사람은 다음 라운드 진출 / (우) SM 오디션을 통해 현재 스타가 된 아이들>
SM엔터테인먼트 연예제작의 가장 큰 특징은 공개오디션과 연습생 훈련 체계를 통해서 양질의 10대 예비 스타들을 경쟁시킨다는 데 있다. SM뿐만 아니라 다른 기획사들도 오디션 시행시마다 지망생이 몰려드는 이 치열한 오디션의 과정을 소속사 사이트에 노출하고, 이미 데뷔한 직원들의 오디션 영상을 의도적으로 노출한다. 이로써 고객에게 서비스 접점직원이 이런 치열한 경쟁을 거쳐 양질의 서비스 제공능력을 인증 받았다는 사실을 알리고 이러한 서비스를 약속하는 것이다.


② 고객기대
제품마다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의 수준은 다르다.
YG엔터테인먼트와 같은 경우 빅뱅이 새로운 앨범을 출시하는 경우는 첫 번째 모형, 신인이 데뷔하는 경우는 두 번째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1) 희망서비스와 예상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ex : 2NE1 데뷔)
1. 명시적인 서비스 약속 : 2NE1은 당시 아이돌들과 달리 힙합사운드와 개성 있는 트렌드를 이끌며 외모가 아닌 실력파 아이돌로 승부하려는 캐치 프라이즈를 내걸음
2. 묵시적인 서비스 약속 : 데뷔 전, 박봄의 다양한 공연 참가, 필리핀 최고의 스타인 산다라박의 영입, 공옥순 여사의 손자 공민지 합류 등으로 이들로 한 팀을 이루어 최고의 서비스를 팬들에게 제공하려는 기획사의 암묵적인 의도가 있었음.
3. 구전 : 데뷔 전 이미 최정상의 그룹인 빅뱅과의 합동공연으로 큰 관심을 불러 모음
4. 과거경험 : 10대, 20대들은 빅뱅, 세븐, 거미 등의 성공으로 YG소속 가수들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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