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르푸 마케팅 실패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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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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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제품 및 배경
2. 제품 및 마케팅 전략 분석
(1) 4P분석
(2) SWOT분석
3. 실패원인 분석
4. 까르푸가 국내시장에 재진입 하기 위한 방안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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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르푸는 할인점 시장이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은 한국시장을 높이 평가하고 국내 진출 외국 기업의 직접 투자액으로는 최대액인 1조 2천억원을 투자하고, 지속적으로 투자규모를 증가하여 2000년 말까지는 19개의 매장을 열어 1위인 이마트와 선두자리를 다투기도 하였다. 2001년에는 ‘최고 외국인 투자기업상’을 받았다. 그러나, 까르푸는 2002년 이후 하락세를 걸어 2005년 매출액 1.6조원, 국내시장 점유율 8.1%로 업계 4위에 그쳤으며, 2006년 4월 이랜드에게 매각하고 한국에서 철수하였다. 까르푸의 지난 10여년 간의 실적을 보면 과연 세계적인 유통기업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초라한 성적을 내었다. 매출액은 매장의 증가와 함께 꾸준히 증가하였으나, 1999년에서 2004년까지 6년동안 벌어들인 순이익은 모두 676억원으로 연간 100억원 정도이다. 게다가 2005년도 까르푸의 32개 점포 가운데 상암, 목동, 일산, 야탑점을 제외한 대부분의 점포는 적자에 허덕이고 있었다.
까르푸가 한국 시장에 처음 진출할 때에 장점은 앞에서 설명한 월마트의 장점과 비슷하다. 높은 브랜드 가치, 선진 경영기법, 막강한 자금력을 들 수 있다. 까르푸가 한국에 처음 들어왔을 때, 이마트 또는 그 당시 할인점의 강자였던 킴스클럽에 비해서 해외 선진 브랜드라는 인식과 IMF시기에 해외자금을 저금리로 들여 올 수 있었다는 점, 그리고 해외에서 축적된 경영 노하우를 통해서 경쟁우위를 가져올 수 있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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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에 관한 상황적 접근: 한국의 대형 할인점 사례
김주태
국제경영리뷰 [KCI 등재] | 제13권 제2호 | pp.57-87 | 2009년 6월 |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2. 유통서비스의 글로벌 시장적응력 -월마트와 까르푸를 중심으로-
이민영 ( Min Young Lee ) , 강선규 ( Sun Kyu Kang )
한국통상정보학회 | 통상정보연구 | [200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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