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실패사례] 까르푸의 실패와 원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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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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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까르푸에 대하여
2.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
3. 까르푸의 국내 시장 진출과 전략
4. 까르푸의 국내 시장 실패 사례
1) 실패 요인 분석
2) 까르푸의 기업분석 SWOT + STP 전략
5. 성공 방안 모색
6. 결 론
- 본문내용
-
1. 까르푸에 대하여
까르푸는 1963년 설립된 프랑스의 유통회사로 지난 4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유통 분야의 독특한 경험과 선진유통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이퍼마켓(Hypermarket)”이라는 신업태를 세계 최초로 창안, 신 유통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30개국에 9,20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 제2위의, 유럽 제 1위의 유통 업체이다. 최초의 매장이 프랑스 파리 근교의 어느 다섯 개의 길이 만나는 교차로에 위치한 것에 의미를 두어, '교차로'라는 뜻을 가진 '까르푸'로 이름을 짓게 되었다.
'하이퍼마켓'이란, 슈퍼마켓과 할인판매점, 창고 소매원 원리들 중에서 장점만을 결합하여 만든 신업태이다. 까르푸의 주요 사업은 식품, 잡화, 소비재 판매, 대형마켓 운영, 슈퍼마켓 운영, 전문 냉동식품 매장 운영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모든 것이 한 지붕 아래에 있고, 이러한 것들에 할인된 상품, 셀프서비스, 무료주차의 기능을 더한 이 신개념의 '하이퍼마켓'이란 이름은 당시의 신문 기자들이 지어준 이름이라고 한다.
넓은 주차장과 다양한 편의 시설을 자랑하는 까르푸는 도심이 아닌 교외에 위치해 부지와 인건비를 줄임으로써 그 만큼을 소비자에게 저렴한 상품가격과 할인혜택으로 되돌리면서 할인점의 원조가 되었고, 또한 산지 농민과 생산자를 소비자와 직접 연결시키는 직거래를 활성화해 더욱 신선하고 저렴한 상품을 공급하는데 공헌하게 되었다.
이처럼 까르푸는 프랑스 내 큰 성공에 힘입어 1973년엔 스페인에 진출하는 등 현재까지 약 30여개의 나라에 9,200여개의 매장과 383,000여명의 직원을 보유한 다국적 기업으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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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까르푸 공식홈페이지(www.www.carrefour.com)
- 한겨레21 (http://h21.hani.co.kr/)
- 한겨레신문 경제부
- KOTRA (http://www.kotra.or.kr)
- 김상현, 「유통관리」, 서울, 경문사, 2002
- 매일경제신문
- 통계청 신세계 유통 산업 연구소
- silverbokji.com
- www. yonhapnews.co.kr
- 이민영 강선규, “유통서비스의 글로벌 시장적응력,” 통상정보연구 제8권 제4호, 2006.
- 김주헌, “테스코의 한국 시장 진출전략 사례, ” 경영교육연구 2005.
- 황선화, “국내 유통기업의 성공전략과 외국계 유통기업의 국내 철수 원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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