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 모집 선발과정에서의 기업의 다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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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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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선발과정
1. 모집 선발과정에 대한 개념정리
2. 모집 선발과정의 중요성
3. 기업 선정의 배경
현 기업의 다양한 모집 선발 방법
기업 사례 및 비교
1. SK 해운
2. CJ 주식회사
3. 일양익스프레스
4. 한진
5. 한국전력
6. P&G
7. 기업비교
현 기업의 문제점과 개선해야 할 점
프로젝트를 마치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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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집 (recruitment)
(1) 모집의 정의
모집(recruiment)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유능한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선발하기 위하여 우수한 대상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하도록 유인하는 활동이다. 디지털 시대의 인적자원관리, 이재규 김진극 김동조 공저, 2001년 8월, 文英社 P.127
(2) 모집실시과정
조직에서 모집활동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적합한 지원자를 많이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인력모집은 인력선발 못지않게 매우 중요하다. 모집과정은(recruitment process)은 노동시장으로부터 인력유인을 위한 일련의 과정으로서, 아래와 같은 절차로 진행된다.
3) 모집원천과 방법
모집의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은 인적자원계획에 기초하여 인적자원을 정식으로 모집하기 전에 대체 안을 모색해야 한다. 왜냐하면 모집과 선발의 과정은 비용이 들고, 일단 채용하면 쉽게 해고할 수 없기 때문에 긴급을 요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시간외근무 외주(outsourcing), 임시직원(temporary employees)의 활용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이 대안으로 충분치 않을 경우 공식적인 모집활동단계에서 1차적으로 내부에서 보충하고, 충분한 자격 요건 구비자가 없는 경우에 외부모집을 통해 인력을 확보하는 순서를 밟게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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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태, 2002, 현대 인사관리론 : 의사결정론적 시스템 어프로치, 박영사
박경규, 2001, 신인사관리론 : 노동과 자본의 통합이론, 홍문사
이재규, 김진극, 2001, 디지털시대의 인적자원관리, 문영사
이진규, 2001, 전략적 윤리적 인사관리, 박영사
유민봉, 2003, 한국인사행정론, 박영사
우혜영, 1999, 국내외국인 기업 취업실무론,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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