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아웃백스테이크 고객만족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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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이유 및 연구방식
가. 주제
나. 선정이유
다. 연구방식
2. 고객만족경영의 개념정의 및 중요성
가. 고객만족과 고객만족경영의 정의
나. 고객만족의 중요성

Ⅱ. 본론
1. OUTBACK, T.G.I FRIDAY's, BENNIGANS의 공통전략
가. 전체적인 분위기
(1) 웹사이트를 이용한 고객 만족 마케팅 전략
(2) 메뉴 전략
(3) 종업원들의 서비스 측면
(4) 이벤트 전략
2. 서비스 비교
가. 경쟁업체 3사의 서비스 비교
(1) TGIF
(2) 베니건스
(3) 아웃백
나. 아웃백이 자랑하는 ‘최초’ 서비스
(1) 5년 전 가격 행사
(2) 웨이팅 푸드 서비스
(3) 런치세트 메뉴 개발
(4) 케이터링 서비스
3. 가격 비교
가. 경쟁업체 3사 가격 및 할인 내용 비교
나. 아웃백만의 성공 요인
(1) 가격경쟁에 의한 마케팅 전략
(2) 다양한 무료 서비스
(3) 가격 대비 만족도
4. 접근성
가. 매장분포 현황
나. 매장분포의 특성
5. 지역사회 공헌
가. 아웃백의 지역마케팅 전략
(1) 지역 밀착 마케팅
(2) 지역적 특성화를 위한 횡적 경영 한국 속 글로벌 컴퍼니

Ⅲ. 결론
1. 차별화 된 전략으로 비교 우위
2. 광의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 고객만족경영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이유 및 연구방식

가. 주제

고객만족경영을 통한 ‘아웃백’(Outback Steakhouse)의 성공전략 및 분석

나. 선정이유

의식주(衣食住). 예로부터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려면, 기본적으로 이 3가지를 갖춰야 한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衣? 옷가지, 물론 중요하다. 그러나 아무거나 걸쳤다고 해서 당장 생명의 위협을 느끼거나 그러진 않는다. 住? 자신의 집이 있다면 좋겠지만 비를 비하고 바람을 막아줄 거처만 있다면, 그도 그 나름대로 괜찮다. 그렇다면, 결론은 무엇인가. 食. 먹는 것, 당장 한 끼만 걸러도 머리 속은 온통 먹는 생각으로 가득 차게 된다.
작금의 우리 사회는, 변화의 속도가 이전의 어느 때보다 빠른 시대이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대학생들이 느끼는 변화의 속도는 그 어느 누구와 비교를 해도 빠르면 빨랐지 결코 느리지 않다. 그런 우리들에게 과연 패밀리 레스토랑은 어떠한 방식으로 다가왔는지, 그리고 어떻게 자리를 잡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시장의 확장 및 비슷해지는 제품의 품질 그리고 경쟁의 심화 속에서 아웃백은 과연 어떻게 타 업체들을 제치고 선두 자리를 고수할 수 있었을까. 아웃백의 성공적인 경영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고객만족경영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한다.

다. 연구방식

대표적인 패밀리 레스토랑 3개 업체-Outback Steakhouse, T.G.I FRIDAY's, BENNIGANS-의 (이하 아웃백, TGIF, 베니건스) 경영사례를 중점으로, 비교 및 대조 분석하는 방식을 통해 각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그것을 통해 아웃백의 고객만족경영이 성공을 거둘 수 있던 이유를 밝혀보고자 한다.

2. 고객만족경영의 개념정의 및 중요성

가. 고객만족과 고객만족경영의 정의

고객만족이란 개념은 사용 전의 기대(expectation)와 사용 후에 느끼는 제품성과(perceived performance)간의 지각된 불일치(perceived disconfirmation)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과정(evaluation process)이라고 함축적으로 정의될 수 있다. Oliver Richard 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Vol. 44(November), pp. 460-469.
고객만족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고객만족경영은 현대 마케팅 철학의 핵심개념으로서,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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