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 마케팅분석및 성공전략분석(vs 맥도날드와의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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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우리나라의 패스트푸드 산업 현황
1. 한국 패스트푸드 산업의 역사
2. 우리나라 패스트푸드

<2> 롯데리아
1. 롯데리아의 연혁

2. 롯데리아의 경영이념

3. 패스트푸드 국내 1위 브랜드
1) 패스트푸드 국내 1위로 도약
2) 다양한 서비스로 1위 유지를 위한 노력

4. 롯데리아의 SWOT분석
1) 강점(Strengths)
2) 약점(Weaknesses)
3) 기회(Opportunities)
4) 위협(Threats)

5. 롯데리아의 성공요인
1) 맥도날드를 제친 노하우는 `스피드`
2) 한국형 패스트푸드로 이젠 해외로

6. 롯데리아의 마케팅 전략
1) 퓨전 마케팅
2) 대고객 서비스로 품질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
3) 체험 마케팅



<3> 롯데리아vs맥도날드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1.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과열 경쟁

2. 마이클 포터의 5가지 경쟁 요인에 따른 경쟁 분석

3. 양사의 매출 현황

4. 전체적인 서비스 비교 분석
(1) 맥도날드의 장단점
(2) 롯데리아의 장단점
본문내용
(2) 롯데리아의 장단점
롯데리아 제품은 빵 맛과 풍성한 야채, 한우 고기라는 특징 등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대상 식품연구소 평가단은 "한우불고기버거가 빵 외피에 흑임자(검정깨)가 뿌려져 있어 부드러운 패티와 잘 어울린다."고 평가했다. CJ 식품연구소측은 "제품이 크고 야채도 많아 풍성한 느낌이 좋다"고 전했다. 반면 소스 맛이 강해 고기와 소스가 어울리지 않는 것은 단점으로 지적됐다.
네티즌은 단연 롯데리아를 선호했다. 서비스, 메뉴 구성, 매장 분위기 등 3가지 항목 모두 롯데리아가 우세하게 나온 것. 직원 서비스에 대해 아이디 'elisa'는 "나이가 지긋하신 분들까지 친절하게 대해주는 롯데리아 직원을 보면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메뉴 구성에선 아이디 'mpsbjs'가 "롯데리아가 주 메뉴와 보조 메뉴 간의 안배가 잘돼 있다"고 말한 반면,'별달해'는 "맥도날드가 커피와 사과파이 등 메뉴가 알차고 질이 좋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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