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광고] PPL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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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序論
Ⅱ. 本論
1. PPL(Product Placement)
2. 선유요인
3. PPL과 선유요인의 제관계
4.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5. 더 나은 PPL을 위한 생각들
Ⅲ. 結論
1. PPL에 대한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본문내용
1) PPL의 정의
PPL이란 화면속에 자사의 제품이나 브랜드, 서비스를 배치하여 관객(소비자)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어 관객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으면서 상품을 자연스럽게 인지시키는 것이다. 영화사는 제작비를 충당할 수 있어 서로 상부상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신광고 마케팅 전략이며 대표적인 간접광고의 일종으로 대부분 기업 마케팅의 일환으로서 의도적으로 이루어진다. PPL광고는 광고료를 받고 영화나 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사용하는 자동차, 의류, 가방, 신발 등에 특정회사의 상품 또는 기업 이미지를 배치하여 광고효과를 얻게 하는 것으로 영화의 현실감과 브랜드의 리얼리티를 살려내게 한다. 광고주에게는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상업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대중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과 제작사로서는 일종의 출연료(보통 제품협찬이지만 때에 따라서는 제작비)를 받는다는 점에서 윈-윈(win-win) 형태의 성격을 띈다.

2) PPL광고의 역사
1945년 영화 ‘마일드리드 피어스(Mildred Pierce)’에서 존 크로포드가 ‘버본 위스키’를 마시는 장면에서 상표를 부각시켜 PPL은 세상에 알려졌으며, 본격적인 등장은 1982년 스필버그 감독의 'E.T'에 등장한 리스(Reese)사의 초코볼이라고 한다.
이 영화에 등장한 Leese's Pieces회사의 초코볼은 개봉 3개월만에 매출의 66%가 급증함에 따라 PPL 효과가 얼마나 엄청난 것인지를 증명했다. 최근의 PPL은 영화 매트릭스2의 삼성애니콜과 캐딜락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삼성전자가 지난 91년 개봉된 ‘결혼이야기’에 가전제품을 제공하고, 영화표 5만장을 구입한 것이 PPL의 효시로 알려져 있고 얼마전 방영한 올인의 기아자동차 오피러스가 최근 대표적 PPL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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