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P&G의 러시아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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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P&G의 러시아 시장 공략의 성공요인?
2.러시아 시장에서 Always 브랜드의 시장 잠재력 추정
3.Always 브랜드의 지속적인 성장전략
4.병행수입의 심각한 영향, P&G의 대안
5.일반적 시사점
본문내용
1. P&G의 러시아 시장 공략의 성공요인?
일반적으로 해외에 진출하는 브랜드는 체계적인 국제 마케팅계획의 수립이 필요하다. 우선 그 시장이 기업에게 제공하는 시장기회와 위협정도를 평가하는 마케팅환경분석이 그 첫 번째 단계이고, 마케터는 해외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매출, 이익등의 전반적인 마케팅목표를 결정하는 두 번째 단계로 돌입, 환경분석과 마케팅목표를 토대로 해당시장의 진입여부를 결정, 넷째 단계로 시장진입전략을 결정, 다섯 번째 단계로 제품마케팅전략을 수립, 마지막 단계로 제품의 성과를 평가. 통제함으로써 차기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반영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일반적인 국제마케팅수립과정에 준하여 검토해 볼 때, P&G의 경우 동유럽시장진출 및 확대의 교두보를 확보하기 위해 1991년 체코내에서 가장 큰 세제업체인 Rokona를 인수하였고, 이러한 결정을 내리기 앞서 동유럽국가들의 제품에 대한 수요량, 미래의 소비자 구매력, 광고 및 유통기관, 매출에 장애가 될 수 있는 무역규제, 정치적 분위기등을 평가하였다고 한다. 특별히, 미래의 성장가능성을 보고 동유럽시장에 진출, 여러 동유럽국가들의 자유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이 소비자 구매력의 증가, 주요내구재 시장의 성장, 세제 등의 수요증대를 유발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또한 P&G는 생활용품에 대한 욕구와 선호도에서 국가별 차이가 존재함을 고려하여 적응화 전략을 채택, 각 시장에 대해 소비자욕구와 제품용도등의 국가간의 차이등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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