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노키아 마케팅전략 - 한국마케팅 실패와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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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I. 노키아 선정이유
II. 노키아 기업소개
III. 노키아의 ‘한국’에서의 마케팅 실패원인
•본론
I. 환경분석
II. 노키아 SWOT분석
III. 노키아 STP 전략
IV. 노키아 4P(마케팅 믹스)전략
•결론
I. 과거 노키아의 한국 시장 공략 실패가 한국기업에 주는 시사점
II. 노키아의 향후 국내에서의 성공 방안
III. 노키아의 향후 전망과 과제

본문내용
⊙본론
1. 환경 분석
2009년 상반기 전 세계 이동전화단말기 시장의 경우 경기위축으로 규모가 축소되는 가운데 삼성, LG 제조업체들의 지위는 강화되었다. 2009년 2분기 전 세계 이동전 화단말기 출하량은 경기위축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1%~15% 감소가 전망되는 가운데, 주요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체 중 삼성전자와 LG전자만이 성장과 안정적인 이익을 나타내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시장점유율이 각각 19.4%(4.2%p 증가), 11.1%(1.8%p 증가)를 나타내어, 두 회사의 합산 시장점유율이 처음으로 30%를 돌파하였다. 영업이익률 측면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8%p, 3.4%p하락하여 약 10% 대의 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나, 지속적인 영업적자와 높은 하락률을 보이고 있는 타 업체에 비해 안정적인 상황이다. 이와 같은 성과향상의 배경에는 주요 경쟁사들의 지속적인 성과 부진과 더불어 삼성, LG의 차별화된 경쟁력 강화가 존재하였다. 모토로라의 경쟁력 약화에 따른 북미시장에서 LG전자와 삼성전자의 점유율 확대현상이 지속되고 있으며, 소니 ․ 에릭슨의 성과 부진은 서유럽에서 국내 주요 제조업체의 점유율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국내 주요 제조업체들은 풀터치스크린, QWERTY pad 등 UI를 중심으로 한 High-end 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지역/사업자/가격에 따른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는 동시에, 체계적인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저가폰에서의 수익성을 개선시키고 있는 상황으로 분석되었다.
2009년 2분기 이동전화단말기 시장에서 노키아의 성과는 부진하였다. 노키아는 1억 320만대를 판매하여 전년 동기 대비보다 15.4% 감소했고, 영업 이익률도 전년 동기 대비 5.6%p 하락한 11.6%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과부진의 원인으로는 QWERTY, 터치 등 최신 이동전화단말기 UI 트렌드에 대한 대응이 늦어지는 제품 차별화 전략이 부족했기 때문으로 분석되었다. 소니 ․ 에릭슨의 경우 1,320만대를 판매하여 전년 동기 대비보다 43.4% 감소했으며, 영업 이익률도 4분기 지속적인 영업적자로 -16.3%를 기록하였다. 주력 제품시장인 High-end에서 풀터치폰 등 최신 트렌드에 뒤쳐져 주력시장인 서유럽 시장에서 국내 주요 제조업체들에게 점유율을 내준 것으로 분석된다. 모토로라의 경우 1,480만대를 판매하여 전년 동기 대비보다 47.0% 감소했으며, 영업이익률도 ’07년 이후 지속적인 영업적자로 -13.8%를 기록하였다.
스마트폰 시장
(오범코리아 전망…연평균 성장률 19.5% 전망 (아이뉴스24)
오범코리아 이상돈 책임애널리스트 "애플 앱스토어가 성공하면서 다른 단말기 제조사도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스마트폰 공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앞으로 저가형과 고가형 휴대폰이 시장을 지배하는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고, 이와 함께 스마트폰 시장 성장도 크게 늘어날 것")
세계 주요 스마트폰 제조업체별 시장점유율('08. 4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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