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항공사의 마케팅 전략 ; 저가항공사의 성장배경과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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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항공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대형항공사와의 차이점을 보면서 마케팅전략을 알아보고, 해외 저가항공사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저가항공사란?

2. 저가항공사의 성장배경

3. 저가항공사의 특성
1) 기존의 대형항공사보다 30%이상 저렴한 항공요금
2) 기종의 단일화
3) 최소한 기내서비스
4) 인터넷을 통한 예약 발권업무
5) 지정 좌석 제도 폐지
6) Point To Point 식 운항

4. 우리나라 저가항공사의 현황과 전망
1) 우리나라 초창기 저비용항공사
2) 국내 저비용항공사 운영 현황
3) 저비용항공사(LCC) 전망

5. 저가항공사의 마케팅 전략
1) 인력의 최소화
2) 서비스 비용의 최소화
3) 공항 이용의 차별화
4) 지상 대기 시간의 최소화
5) 기단의 통일화
6) 화물운송배제
7) 관리비용의 최소화
8) 판매비용의 절감
9) 밀집된 좌석배치
10) 연계운송배제

6. 해외 저가항공사의 성공사례
1) Southwest Airlines
2) Air Asia
3) Ryan Air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저가항공사란?
저가항공사는 기존항공사의 국내선 운영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비용절감(Cost-reduction)을 바탕으로 기존항공사(Full Service)보다 훨씬 낮은 판매가격으로 운항되는 항공사를 말한다. 이러한 저가항공사는 Low-Fare Airlines(LFAs), No-Frills Airlines(NFAs), Low-Fare Carrier(LFC), Low Cost Airlines(LCA)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
저가항공사는 운영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법적 최소인원의 승무원만이 탑승하여 최소한의 기내서비스만을 제공하고, 기내식을 유료화하며 공항의 귀빈용 라운지운영을 없애고, 단일기내좌석등급(Mono-Class)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운항방식도 경유지(Interline)운송을 지양하고 지점 대 지점운항(Point to Operation)을 구사하고 있으며, Quick Turnaround(25분 내외), 단일기종을 유지하여 정비비를 절감하고, 고효율의 항공기 가동율, 5시간 이내의 짧은 단거리노선을 운항하며 주요 공략 수요층은 관광이나 레저이다.
마케팅 측면도 인터넷 판매를 위주로 하여 대리점 수수료를 최소화하고 항공권이 필요 없는 e-Tickets시스템을 구축하고, 제2공항(Secondary Airport) 취항을 통하여 공항사용료 절감, 비핵심 업무의 Outsourcing을 통하여 조직운영의 단순화를 기하는 등 저 운임을 제공하기 위한 저원가구조로 운영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우룡?장소원,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사, 2005.
김재원?최나리,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2010.
리링, 저가항공사 선택속성과 구매의도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박종화?이연정, 특1급 호텔 뷔페레스토랑 이용객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이 재방문의도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연구, 2007.
신재원, 한국 저가항공사 경쟁력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6.
이지선, 저비용항공사의 포지셔닝 및 경쟁전략 방안, 한국외국어대학교, 2011.
정유리, 서비스 제공자의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고객 감정, 관계품질 및 행동 의도 간 관계연구. 박사학위논문,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2011.
한국공항공사, 공항운영의 이해/LCC 경쟁력 강화, 2014.
홍기웅, 저비용항공사(LCC) 현황 및 전망, 산업은행경제연구소,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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