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항공사 경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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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Southwest Airline과 People Express의 시장진입 과정과 성장배경
2. SA와 PE의 비교를 통한 전략상 특징 비교
① 리더쉽 측면
② 인력관리 측면
③ 위기대처 측면
④ 기업문화 측면
3. People Express의 실패요인
① 과중업무와 피드백 측면의 문제점
② 동기부여 측면의 문제점
③ 교육을 하는 목적 측면의 문제점
④ CEO의 성향 측면의 문제점
⑤ 저가정책과 컴퓨터 시스템 측면의 문제점
⑥ 기업합병 측면의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저가요금을 전략적으로 활용한 두 기업을 비교 분석하여 People Express의 실패 요인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표이다.
항공 산업뿐만 아니라 타 산업내의 시장진입 시에 여러 기업들이 저가전략을 추구하는데, 단순히 저가전략만으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사실을 위의 두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배워보고자 한다. 저가전략과 아울러 자사만의 독특한, 즉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세워 어떻게 실행해 나가야 할지에 대한 지침이 되길 바란다.

Ⅱ. 본론
1. Southwest Airline과 People Express의 시장진입 과정과 성장배경

<Southwest>
1971년 6월 18일Southwest Airlines(이하 SWA)은 Dallas Love Filed에 본부를 두고 여객기 세 대로 Dallas, Houston, San Antonio 등 텍사스주 3개 도시에 취항하는 것으로 첫 운항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SWA진로도 순탄치 못했다. SWA와 직접 경쟁 상대인Continental 은 Dallas-Fort Worth 에서 SWA가 취항하지 못하도록 모든 물리적인 수단을 동원, Wright Amendment을 이끌어내어 SWA를 한 때 부도위기까지 내몰게 한다. 이 법은 Dallas 주공항인 Fort Worth 공항 이용을 장려하는 것을 의도로, Texas와 인접한Oklahoma 등 4개주와 SWA가 주로 사용하는 Love Field로 직접 연결되는 것을 금지했다. 네 개의 주에서 Love Filled에 가려면, Fort Worth 공항에서부터 별도의 표를 구매해야 했다. 또한 항공사 및 여행사는 Love Filled와 연결된 비행로를 광고하지 못하게 막았다.
그 여파로 발생된 패배감 및 자신감 부족은 회사에 만연해있었고 근무연수가 오래된 직원일수록 그 경향은 심하였다. 그들의 정신을 예전과 같이 돌아가게 하는 것은 버거워 보였다. 당시 직원훈련 부서장인 Delise Zachry는 "1971년 198명의 직원들이 SWA를 지금과 같은 중견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지금 우리는 오늘의 문제를 극복하고 옛 문화를 회생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사업 초기부터 승무원들에게 미니스커트를 입혀 주의를 끄는 한편, 사우스웨스트 방식 –
"Make Love, Not War"라는 주제로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면서 모든 SWA항공기에 작은 하트를 달았다. 이 마스코트는SWA가 고객에 훌륭한 서비스와 재미를 제공을 추구하는 것을 나타내는 상징이 되었다. 그 결과 사람들은 SWA를 "love"(LUV) 항공사라고도 한다.
80년대 후반 SWA는 기존 텍사스 중심의 지역항공에서 벗어나 캘리포니아주로 사세 확장을 한다. 캘리포니아 시장에는 당시USAir와 American가 각각 지역 항공사인Air California 와 Pacific Southwest Airlines를 인수/운영하고 때였다. 그러나 American은 이익이 나지 않는 항로는 취항을 중단시켰고, USAir는 인수 후 마케팅 및 서비스 상의 실수를 범하는 바람에 지역에서 인기가 떨어진 상태였다. 이에, SWA는 캘리포니아에서 어렵지 않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다. SWA는 첫 진출할 때인1989년, 캘리포니아에서 한편도 취항시키지 못했으나 1993년에 70%의 점유율을 확보하며 역내 주요항공사로 급성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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