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면블랙 마케팅실패 사례분석및 신라면블랙의 시장재진입을 위한 마케팅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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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
Ⅰ. 기업소개 및 신라면 블랙 소개
1. 기업소개
1) 농심개요
2) 사업현황
2. 신라면과 신라면 블랙
1) 신라면의 시작과 인기
① 신라면의 시작
②신라면의 인기
2) 신라면 블랙의 시작
① 신라면 블랙 소개
② 신라면과 신라면 블랙의 비교
3. 신라면 블랙의 실패
1) 신라면 블랙의 출시와 초기성과
2) 신라면 블랙의 위기와 실패
Ⅱ. 내부분석
1. 신라면 블랙의 매출성과 분석
2. 신라면 블랙의 현재 이미지
3. 농심 역량분석
4. 농심의 영업성과 분석
Ⅳ. 외부환경 분석
1. 라면산업의 5Force 분석
1) 산업 내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의 경쟁
3) 대체재와의 경쟁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2. 외부경쟁자 분석
1)기존의 경쟁자
2) 하얀국물의 역습
① ‘꼬꼬면’과 ‘나가사키짬뽕’이라는 강력한 경쟁제품 등장
② 중고가 가격시장의 개방
3. 공급가격의 변화
국제곡물 가격 동향(밀가격)
4. 해외라면 시장
1) 세계의 라면
2) 신라면 블랙의 해외수출
Ⅳ. 마케팅 전략분석
1. STP분석
1) Segment & Target Customer
2) Positioning
2.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ice
2) Product
3) Place
4) Promotion.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Ⅴ. 신라면블랙 재탄생을 위한 마케팅 전략도출
⦿ 신라면 블랙의 핵심 실패 요인
⦿ 전략의 핵심 목표
1. 재구매율 상승을 통한 판매량 증가방안
1) 신라면 블랙의 재탄생
2) 신라면 화이트의 개발
2. 농심의 기업 이미지를 제고
- 본문내용
-
1. 재구매율 상승을 통한 판매량 증가방안
라면의 생존요인이자 성공요인은 재구매율 입니다. 처음에 호기심에 사봤던 라면이라도, 계속적으로 구매한다면 이는 제품개발의 성공이자 마케팅의 성공이고 결국 기업의 성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라면 블랙은 애초에 ‘우골 육수’, ‘보양식 라면’ 등의 ‘웰빙 전략’을 추구하였습다. 하지만 성분비교결과 다른 라면과 크게 다른 점이 없다는 점이 밝혀지면서 과장광고로 과징금이 부가되었습니다. 또한 제품 재구매율도 4월 매출액 90억, 6월 60억, 7월 30억, 8월 20억원으로 현저하게 떨어졌습니다.
‘웰빙’, ‘프리미엄’을 추구하려면 그에 맞는 제품개발을 하여야하나, 신라면 블랙은 ‘신라면’이라는 스타성 상품만 믿고, 건더기만 더 넣으면 된다는 안일한 생각으로 기존의 제품과 큰 차별화 된 점 없이 제품을 개발 했던 것입니다.
신라면 블랙을 현재 상태에서 무작정으로 없앤다면 이는 농심이 안일하게 제품을 개발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을 의미하고, 그동안 쌓아왔던 명성과 이미지를 스스로 깍아 내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신라면 블랙이라는 어느 정도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상품을 스스로 사장시키는 결과를 초래 할 것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신라면 블랙 말고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여 다시 시장에 재도전하여 소비자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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