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자라 ZARA와 GAP의 시장대응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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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요

2.기업소개
SPA 란 ?
ZARA
GAP

3.기업분석
현 시장 상황 분석
시장 도전자의 전략유형
ZARA의 전략
ZARA의 시장대응전략 및 결과
시장 선도자의 전략유형
GAP의 전략
GAP의 시장대응전략 및 결과
종합정리
본문내용
- 기업소개
SPA의 Maker형 브랜드, Retail형 브랜드의 분류
ZARA의 설립과 발전 과정
GAP의 설립과 발전 과정

- 전략 유형 분석
시장도전자의 전략유형 : 5가지 공격적 전략유형
시장선도자의 전략유형 : 5가지 전략유형

- ZARA와 GAP
현 패션시장 상황분석 ; 세계적으로 SPA 브랜드는 성숙기 시장에 진입한 단계 이지만, 한국은 성장기 단계
ZARA의 시장대응
시장대응 전략 : 정면공격전략
시장대응 결과 : 시장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여 성장 중
GAP의 시장대응
시장대응 전략 : 시장확장전략과 철수 전략
시장대응 결과 : 계속된 실패와 시장점유율 감소

ZARA
설립년도 : 1975년
스페인 코루냐 지역에서 1호점 오픈
주 사업 분야는 정장, 캐주얼, 아동복 등 판매
전세계 73개국에서 1314개의 매장 운영
2008년 국내시장에 진출하여 국내 패션 유통환경을 바꿈

‘저렴한 가격대의 중간정도 품질’ 비즈니스 모델을 표방

GAP
설립년도 : 1969년
도널드 피셔와 도리스 피셔 부부가 SF에 GAP 1호점 오픈
1974년 부터 자체 브랜드의 의류를 팔기 시작
1974년 부터 자체 브랜드의 의류를 팔기 시작
2010년 기준으로 전세계 약 3000개의 매장, 한국에는 25개의 매장 존재

바지를 아주 쉽게 구할 수 있게 하자는 것에서 기업을 런칭

세계 경제 위기에도 불구, SPA 브랜드 모두 높은 영업 이익률

Spa시장은 전세계적으론 성숙기 시장이지만,
한국은 아직 성장기 시장. 매출성장률이 크게 나타남

UNIQLO와 ZARA는 약 5.2배 성장. 한국에서 점유율 1, 2위를 점유

Zara의 전략
수직적 통합 디자인 - 생산과정 – 유통의 수직통합
디자인 – 생산과정의 수직계열화 모델 가장 큰 원동력
수직계열화로 유연성과 고객 needs를 빠르게 충족 (15일 이내 상품화 가능)
모든 제품의 60%를 인하우스 방식으로 조달 주2회 신상품을 초고속 생산

CRM과 IT시스템 중심의 매장전략
ZARA의 최대 장점인 신속한 상품공급의 기반
전 세계의 모든 매장에 마련되어 있는 POS(Point-of-sales)를 통해 매장 별 맞춤 제품 공급

다품종 소량생산
물량 부족 시 출고 횟수를 높여 보충
제품 소진 시 다른 신제품의 출시로 제품의 희소가치를 창출하여 고객만족 제공
디자인이 실패 했을 경우, 위기관리의 한 방법
JIT(Just In Time) 적지 생산 시스템의 적극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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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PA 브랜드 성공 예시 ZARA
  • ZARA는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의 3개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라인업은 각각의 팀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팀은 소비자로 부터 얻은 정보들을 즉각 반영하여 소비자의 욕구와 니즈를 끊임없이 충족시키고 있습니다.2. 경영 특성자라는 대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정형화된 마케팅 부서를 갖고 있지 않은데, 그들의 마케팅 전략은 고객이 먼저이고 그에 따라 우리가 존재한다는 논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고객 데이터

  • 글로벌마켓과기업경영전략 ZARA UNIQLO TOYOTAMOTOR LENOVO LESTLE 다국적기업의목적 다국적기업의특징 spa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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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라(ZARA) 한국시장 진출전략과 마케팅사례
  • 시장에 비해 높은 편6. 자라의 마케팅 전략: 4Ps(3) 촉진전략* 매장 자체를 홍보 수단으로 활용. 매장 자체가 핵심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데, 이를 위해 자라는 스페인 본사에서 전세계의 매장을 일괄적으로 관리하는데 각 국의 자라 매장들은 가장 번화한 도시의 상업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매장의 인테리어 디자인, 상품진열, 의류 컬렉션 배열, 직원들의 유니폼 과 고객 대응방식까지 자라의 컨셉에 맞게 조율되고 있다. * 낮은 광고비 지출.

  • 기업가 정신과 경영전략 -유니클로를 중심으로
  • 전략과 기업가 정신을 별개로 생각하지 않고 전략을 수립하기위해 기업가 정신의 실현이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김성수 (2004), 『성공한 창업자의 기업가 정신』, 삼영사.김성호 (2010), 『1승 9패 유니클로처럼』, 위즈덤하우스.야나이 다다시 (2010), 『성공은 하루 만에 잊어라』, 김영사.요코다 마스오2011),『유니클로 제국의 빛과 그림자』, 서울문화사.이상윤(2010),「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자라(ZARA)와 유니클

  • 신생 국내 SPA브랜드 `8 SECONDS` 에잇세컨즈의 Brand Loyalty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 마케팅전략 특징 연구 (2012) : 김희선- 라이프스타일이 글로벌 SPA 브랜드 태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2012) : 유승은- 국내/해외 SPA브랜드 의복구매 20대 여성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의복만족도(2011) : 서희경,이승희 - SPA브랜드 의복구매자의 쇼핑성향과 의복만족도에 관한 연구 : 20대 여성을 중심으로(2012) : 서희경-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 자라(ZARA)와 유니클로 (2010) : 이상윤- 인지도 가장 높은 SPA 브랜드, ‘유니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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