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쉐보레][GM대우][대우자동차][르노삼성자동차][현대][기아][쉐보레]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분석(자동차,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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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현대자동차
1. 유럽시장의 배경 분석
1) 넓은 시장
2) 소형차 선호
2. 현대기아차의 인지도
3. 유럽시장에서의 현대기아차 SWOT
1) 강점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4. 현대기아차의 유럽마케팅 전략
1) 유럽형 디자인
2) 현지 생산증설
3)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와의 시너지 효과
4) 유럽 현지화 전략
5) 스포츠 마케팅

Ⅱ. 기아자동차
1. 기아자동차의 시장 상황과 경영상황
1) 기아 자동차의 최근동향
2) 자동차 3사의 시장상황
3) 기아 자동차의 경영상황
2. 신모델 도입의 필요성

Ⅲ.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

Ⅳ. 르노삼성자동차
1. 기업가치 평가
1) 삼성자동차의 기업가치 평가방법
2) 삼성자동차에 투자된 금액
3) 르노측이 제시한 초기인수가액
4) 법원이 평가한 삼성자동차의 기업가치
5) 기타 평가기관이 보는 삼성자동차의 기업가치
2. 합병기업(르노삼성자동차)의 인수방법과 시너지효과 분석
1) 자산취득에 의한 인수
2) 인수대금 지불방법
3) 합작법인의 지분구성
4) 기타합의사항
3. 합병의 시너지효과 분석
1) 외국업체에 의한 국내경영권 지배 최초사례 - 이미지 제고 효과
2) 친숙한 삼성브랜드를 이용한 한국 내수시장 점유효과
4. SM5 판매성과
5. 향후 르노삼성의 글로벌 전략
1) E비즈니스 전략
2) 수출보다는 국내 판매에 치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현대자동차

1. 유럽시장의 배경 분석

1) 넓은 시장

유럽의 전체 인구는 5억 명에 육박하는데 이는 미국의 2배가 되는 수다. 또 중국이 13억이라고 하지만 구매력을 감안하면 유럽과 비교가 되지 않는다. 유럽은 지난해 5월 EU회원국이 15개국에서 25개국으로 늘어나는 등 시장개방이 활발해 지면서 미국이나 중국보다 그만큼 성장 가능성도 높다고 보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1~11월 중 체코 등 EU에 새로 가입한 중동구권 10개국에 대한 한국의 수출 증가율은 98.5%를 기록했다. 이쪽 수출이 늘어난 것은 이들이 EU회원국으로 가입하면서 공산품 관세를 EU수준으로 대폭 인하했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2) 소형차 선호

유럽시장은 가장 입맛이 까다롭기로 소문난 시장중 하나이다. 특히 유럽인들은 소형차를 주로 선호한다. 그래서 현대자동차도 유럽 수출 확대를 위해 겟츠(클릭), 매트릭스(라비타), 투싼 등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소형차와 SUV(스포츠 유틸리티차량) 모델의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북미의 대형 프로젝션TV의 비중이 50%에 이르지만, 집이 좁은 유럽은 4%에 불과한 것과 비슷한 이치인 것이다.

2. 현대기아차의 인지도

*시장 점유율에 따른 인지도(아시아월스트리트저널)
보도에 따른면 현대차와 기아차는 매출이 19%증가했다. 1~7월 현대차의 시장점유율은 2.0%로 지난해에 비해 17.3%늘었고, 기아차 역시 23.8%늘어 0.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한국차의 유럽시장 점유율은 3.8%로 여전히 낮지만 현상유지도 버거운 유럽 대형 업체들을 허탈하게 하고 있다.
현대차는 재규어나 메르세데스와 같은 명차들의 디자인 감각을 적극 가미해 세련미를 더하는 한편 친근감을 더하기 위해 유럽인이 열광하는 축구 경기의 후원사로 나서며 시장을 공력하고 있다.
프랑크푸르트 교외에 있는 현대기아차의 디자인 스튜디오에는 40명의 디자이너들이 유럽인의 감각에 맞춘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다. 디자이너들 대부분은 유럽 현지인들로, 이들은 현대 쏘나타에 재규어의 최신 디자인을 적용했다고 한다. 현대차는 여름 유럽컵의 공식후원사로 나섰고 독일 월드컵의 후원사로 활동하는 등 축구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독일 월드컵의 자동차 후원사로 선정되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참고문헌
ⅰ. 김형원 외 1명(2011), 기아자동차의 디자인 트렌드 조사 및 분석, 한국기초조형학회
ⅱ. 박태주(2009), 현대자동차의 세계화 전략과 노동조합의 저항적 실리주의, 한국산업노동학회
ⅲ. 신관수(2011), 기아자동차의 지속가능경영 사례, 한국환경경영학회
ⅳ. 유정열(2009), 르노삼성자동차의 환경경영시스템, 한국인정원
ⅴ. 이홍(2007), 현대자동차 성장과정의 추적과 의미해석, 한국인사관리학회
ⅵ.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2012), 쉐보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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