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경쟁력과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소개 : 현대자동차는 1967/12/29날 설립되어 승용차, 상용차 및 동부품 제조판매를 주 요 사업으로 종업원 수 5만 여명 자본금 약 2조억원, 총자산 약 30조억원을 바 탕으로 운영되고 있다.
■ 연혁 : 주요 사건을 기준으로 연혁을 살펴보면 60년대 중반부터 80년도사이에 최초의 한국형 승용차 포니가 시판되었고 엑셀 자동차의 첫 미국시장 수출이 있었다. 90 년대에는 자동차 연간 생산 100만대 돌파와 세계 수준의 v6 델타엔진이 독자 적으로 개발되었고 2000년대에는 타우엔진이 미국 10대 최고엔진에 2년 연속으 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 국내시장 위치 : 현대자동차가 99년도에 기아자동차를 인수했다. 따라서 기아차를 현대 차로 보면 되지만 그런데도 불구하고 기아브랜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그 동안 해외에서 기아차의 인지도와 지지율의 비중이 컸었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연간 생산 능력은 업계전체 생산능력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점유율은 73%를 차지하고 있다. 이 러한 독점적 지위가 국내에서 상대적으로 가격을 높게 책정할 수 있는 요인이다.
■ 세계시장 위치 : 현대그룹의 세계시장에서의 생산비중은 높아지는 중이지만 아직까지는 일본기업과 빅3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다. 생산량에 있어서도 기존의 생산규모 차이 때문에 높은 생산 성장률에도 불구하고 세계 10위에 머물러 있는 상태다.
■ 경영환경 : ① R&D 즉, 연구개발은 안전하고 우수한 품질의 자동차를 개발하여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중요한 부문이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의 경우 절대 금액 기준으로 타 경쟁사의 50%수준을 밑도는 미비한 수준이므로 보다 많은 투자가 필요하겠다.
② 마케팅과 관련하여 현대자동차는 STP전략을 토대로 틈새시장인 저가이 면서 효율성을 고려한 소비자 시장을 노리고 있다.
③ 자동차산업과 관련성이 높은 철강, 기계, (석유)화학, 섬유, 전기, 전자 등 의 산업기반의 국내 공급이 용이하여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뒷받침 하고 있다.
■ Swot분석 : Swot분석으로 현재 현대자동차의 상태를 파악해보겠다. 강점으로는 국내시 장에서의 높은 시장점유율과 브랜드인지도 그리고 고객을 위한 여러가지 가 치 프로그램이 있다. 약점으로는 각종 recall문제 및 임금과 관련한 노사 간 의 갈등문제가 있다. 하지만 중국시장의 개방과 고부가가치 차에 대한 수요 증가를 기회로 삼아야 하고 보호무역주의 및 각종 환경 규제 정책을 슬기롭
게 대처하여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 현대차의 계획 : 현대자동차는 앞으로 세계5대 자동차기업으로 발돋움하기위해 글로벌적 인 경영, 상품경쟁력, 환경,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계속의 한국경제
■ 경쟁력 강화 전략 : 결론적으로 앞으로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안정적인 판 매망 구축, 고객의 수요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낮은 인지도와 저가 브랜드의 이미지를 타개하기 위하여 고급 브랜드로의 전환이 시급하므로,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마케팅 분야에 우수한 인력과 투자가 필요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글로벌 브랜드가 되기 위한 마케팅 전략
  • 자동차 시장에서 고급자동차 시장을 겨냥하여 고급브랜드 전략을 구사, 높은 제품완성도와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매출 대비 수익성 면에서 세계 2위를 기록하고 있다. BMW의 고급브랜드 이미지는 다른 무엇보다도 철저하게 ‘선택된 소비자’에 집중하기에 나온 결과다. 자사 분석현대자동차의 영업이익은 수출 감소와 해외 우수 딜러 확보 및 브랜드 이미지 개선 등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비 증가 영향에도 불구하고 작년보다 증가한 것

  • 현대자동차 플랜트기술 직무 첨삭자소서
  • 현대자동차의 미래 경쟁력을 책임지는 Engineer가 되겠습니다.2.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네가 타게 될 차라고 생각해라● 일을 하면서 스스로 만족을 느낄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도 만족을 주는 있는 회사가 최우선의 기준입니다.인류 삶에 공헌하는 게 Engineer의 역할이기 때문입

  • 기아 자동차의 전략 현대기아 자동차의 역사 국내시장 위상 및 경쟁력 유지 전략 해외시장 위상 및 경쟁력 기아 자동차 글로벌시장
  • 미래 경쟁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현대/기아 자동차의 전략Contents5. 참고 문헌4. 해외시장 위상 및 경쟁력, 유지 전략3. 국내시장 위상 및 경쟁력, 유지 전략2. 경쟁자 대비 강점 및 약점과 경쟁력1. 현대/기아 자동차의 역사경영전략과 정보기술1. 현대/기아 자동차의 역사현대기아차 자동차의 소개1. 현대/기아 자동차의 역사현대자동차 설립공식출범현대자동차 그룹정주영회장 현대기아창립자정주영김철호제품에쿠스, 아반테, 소나타K

  • [기업사례]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 자동차의 성능이라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잠정적 가설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의 경영이념과 경영철학, 그리고 타 기업과의 차별화된 경영 전략 등을 알아보았다. 또한 기술 전략. 기술 혁신, 마케팅 전략 들을 알아보았다. 또 나름대로 재무 분석도 해봄으로써 기업의 실질적인 건전성이 얼마나 되는지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전략과 세계화 시대의 국제 경쟁력 등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의 미래

  •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PPT] 현대자동차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분석및 글로벌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향후방향
  • 현대자동차는 21위이며 브랜드 가치는 여전히 떨어진다는 지적임외환위기 이후 부품시장이 수요독점적 구조로 전환외환위기 이후 도입된 단기 수익성 위주의 경여으로 설비투자가 위축되고 현금흐름 구조가 달라졌음단기 수익성 위주 경영과 수요 독점적 시장구조기회약점강점약점IT 기술과의 연계 가능성세계최고 수준인 IT 인프라를 바탕으로 향후 급격한 성장이 전망되는 텔레매틱스 등 지능형 자동차 관련 기술에서 경쟁력 확보에 유리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