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KTF의 Digital Conver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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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례: KTF의 Digital Convergence

분석: KTF의 Digital Convergence 전략

I. 분석의 접근
II. KTF의 경쟁 환경과 전략 분석
1. 경쟁자
2. 대체재
3. 공급자
4. 소비자
III. Strategy Suggestion
1. 경쟁자
2. 대체재
3. 공급자
4. 소비자

IV. 결론
본문내용
I. 분석의 접근
KTF는 수년간의 전사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업계에서 1위와 차이가 현저한 2위에 그쳐 왔다. 이런 상황에서 KTF는 디지털 컨버전스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지금까지의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디지털 컨버전스라는 시대의 흐름을 새로운 산업환경으로 판단하고, 기업의 성공을 산업환경의 분석을 통해 이해하는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Theory’ 를 응용 적용하여 KTF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포터의 이론에서 산업환경은 경쟁자, 소비자, 공급자, 대체제, 신규 진입자의 5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이들 요소의 우호성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기업 위치를 이동시킬 때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분석의 툴을 적용함에 있어서 이동통신이라는 산업의 특성상, 산업으로의 새로운 진입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신규 진입자’에 대한 논의를 배제하였다. 또한 산업의 경쟁구도가 사실상 SKT, KTF의 2자 대결구조이며, KTF가 1위를 목표로 하는 2위라는 점에 주목하여 경쟁자에 대한 분석과 대응에 상당부분 중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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