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의사결정] [경영과의사결정]SKT의 하나로텔레콤 인수에 따른 향후 시장구도 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리포트에서는 최근 SKT의 하나로텔레콤 인수에 따라 향후 시장전망 및 SKT의 인수전략에 대해 심층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개요
(1) 하나로텔레콤의 매각 진행상황
(2) SKT 인수에 따른 업계 지각변동
(3) 유무선, 통신 및 방송간 Convergence
2. 하나로텔레콤의 가치 평가
(1) 국내 2위의 종합유선통신업체
(2) 자산규모
(3) 국내최초 IPTV 기반 확보
(4) 유리한 사업환경의 조성
3. SKT의 하나로텔레콤 인수전략
(1) 사업영역 및 전략방향
1) Total Media & Communication Conglomerate
2) SKT의 최종목표 달성을 위한 필수과제
(2) 하나로텔레콤 인수전략 검토
1) 물밑협상 전략
2) 규제환경 변화
3) 가격결정 협상
4. 향후 전망 및 시장구도 변화
(1) 향후 일정
(2) 단기적 기대효과
1) KT그룹에 대응할 유무선 번들(Bundle) 상품의 출시
2) 하나로텔레콤의 마케팅효과 개선
3) 대규모 신기술 기반 투자효율성 증대
4) 하나로텔레콤과 SKT간 시너지 창출
(3) 향후 시장구도 변화
1) KT-KTF간 조속한 합병은 어려울 전망
2) 방송융합시장 선점을 위한 KT그룹과 SKT계열의 대결구도
3) SKT와 케이블(M)SO와의 연계강화 전망
4) DMC사업진출
- 본문내용
-
1. 개 요
(1) 하나로텔레콤의 매각 진행상황
금번 하나로텔레콤의 매각대상이 되는 지분은 AIG-뉴브릿지 컨소시엄이 보유한 9,140.6만주(39.4%)이다. 2003년 10월 LG와의 지분경쟁을 통해 대주주가 된 AIG-뉴브릿지 컨소시엄은 2007년 초 골드만삭스를 매각 주관사로 선정하였으며, 금년 내 이익 실현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2007년 11월내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및 MOU 체결, 12월 Deal 종료의 순서로 매각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초 입찰 참여 파트너는 10개에 이르렀으나, 가장 유력한 후보였던 맥쿼리가 가격협상에 실패하였고 이후 SKT가 입찰에 참가하였으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
SKT가 하나로텔레콤 인수에 성공할 경우, 기존 5%의 지분과 AIG-뉴브릿지 컨소시엄 지분 39.4%를 합쳐 44.4% 지분을 확보함으로써 경영권 확보에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2) SKT 인수에 따른 업계 지각변동
통신시장은 필수설비와 고정자산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으로 Organic Growth 방식으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자금이 소요된다. 따라서 유럽과 미국 통신시장에서는 Organic Growth방식인 제휴 및 M&A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정보통신부의 강한 규제 및 시장의 경직성으로 인해 M&A는 활발하지 못한 편이다.
하나로텔레콤의 M&A는 이동통신, 유선통신 및 IP 기반의 방송결합 서비스 시대의 본격적인 경쟁을 야기시킨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인수대상이 막대한 자금력 및 마케팅 노하우를 보유한 지배적 이동통신사업자인 SKT로, 향후 경쟁사들의 또 다른 M&A 및 사업 조조정등 업계 지각변동을 일으키는 촉발제로 작용할 것이라는 의견이 시장내 팽배하고 있다.
(3) 유무선, 통신 및 방송간 Convergence
유무선, 통신 및 방송 Convergence는 현재 진행중으로, 한국디지털 위성방송(Sky Life), Tu-Media(위성DMB), 하나TV 등은 통신사업자가 최대주주이거나 직접 운영하는 방송서비스 업체이다. 또한 IHQ, YBM서울, YTN미디어, 싸이더스, FNH, 하나로 미디어 등도 역시 통신사업자가 최대주주이거나 통신사의 자회사인 컨텐츠 제작/유통업체이다.
OS/서비스/단말/플랫폼/네트워크의 통합, 네트워크간 Seamless한 통합 및 나아가 고객 경험의 통합이 이루어지는 유비쿼터스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이러한 Convergence는 하나의 통신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중략>
자료평가
- 참고할만한 자료였습니다.
- rhtm***
(2008.10.28 22:36: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