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전략]SK텔레콤의 중국진출 성공전략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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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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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 연구의 방향‥‥‥‥‥‥‥‥‥‥ 1
1. 이동통신 시장의 현황 ‥‥‥‥‥‥‥‥‥‥‥‥‥‥‥‥ 1
1) 국내 시장 및 산업의 상황
2) 해외 시장 및 산업의 상황
3) SKT의 전략 추진과 그 방향
2. 중국 시장 분석 ‥‥‥‥‥‥‥‥‥‥‥‥‥‥‥‥‥ 2
1) SER 관점에서 본 중국시장의 매력도
2) 중국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Key Success Factors
3. SKT의 중국 진출 전략 ‥‥‥‥‥‥‥‥‥‥‥‥‥ 4
1) 사업모델
2) 진출 방식의 결정 – J/V
4. 향후 전망 및 제안 ‥‥‥‥‥‥‥‥‥‥‥‥‥‥‥ 6
1) Increasing Return
2) KSFs 확보 방안
3) J/V
[References] ‥‥‥‥‥‥‥‥‥‥‥‥‥‥‥‥‥‥‥‥‥ 9
[Appendix] ‥‥‥‥‥‥‥‥‥‥‥‥‥‥‥‥‥‥‥‥‥‥ 10
- 본문내용
-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성숙기 진입, 동종 산업 내 경쟁과다 그리고 독점적 지위에 대한 정부의 법적∙ 행정적 규제 강화는 SKT로 하여금 더 이상 기존의 이동통신 서비스만을 고수할 수 없게 하였다. 때문에 SKT는 향후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하여 보다 발전된 형태의 신 수익모델을 모색하게 되었으며, 이에 그 전략 방안으로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과 플랫폼 사업을 통한 관련 서비스의 확대를 시도함으로써, SKT의 차세대 성장 엔진을 가동하려 하고 있다. 그리고 SKT는 이러한 맥락에서 그 사업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최근 중국의 차이나 유니콤과 J/V(Joint Venture)를 체결하여 중국 시장으로의 본격적인 진입을 시작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SKT가 수립한 새로운 전략들을 토대로 차이나 유니콤과의 J/V에 대한 진단 및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 요소들(Key Success Factors, KSFs)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후 SKT가 글로벌 리더로서 거듭나기 위하여 수행하여야 할 전략의 방향과 내용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HBR July-August 1994, Rosabeth Moss Kanter, Collaborative Advantage:The Art of Alliances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조동성, 경문사 2001,
경영전략, 장세진, 박영사, 2002
중국통신업의 새 강자, 차이나 유니콤의 CDMA 전략, 정상은, 삼성경제연구소, 2001
Business Chana June 4, 2001.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현황 및 전망, 이장규, 세계경제 2002. 1. (p. 71~78.)
’01, ’02 SKT Annual Report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기업의 경쟁력 분석 및 중국진출 전략’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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