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전략]SK텔레콤의 중국진출 성공전략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 연구의 방향‥‥‥‥‥‥‥‥‥‥ 1

1. 이동통신 시장의 현황 ‥‥‥‥‥‥‥‥‥‥‥‥‥‥‥‥ 1
1) 국내 시장 및 산업의 상황
2) 해외 시장 및 산업의 상황
3) SKT의 전략 추진과 그 방향

2. 중국 시장 분석 ‥‥‥‥‥‥‥‥‥‥‥‥‥‥‥‥‥ 2
1) SER 관점에서 본 중국시장의 매력도
2) 중국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Key Success Factors

3. SKT의 중국 진출 전략 ‥‥‥‥‥‥‥‥‥‥‥‥‥ 4
1) 사업모델
2) 진출 방식의 결정 – J/V

4. 향후 전망 및 제안 ‥‥‥‥‥‥‥‥‥‥‥‥‥‥‥ 6
1) Increasing Return
2) KSFs 확보 방안
3) J/V

[References] ‥‥‥‥‥‥‥‥‥‥‥‥‥‥‥‥‥‥‥‥‥ 9
[Appendix] ‥‥‥‥‥‥‥‥‥‥‥‥‥‥‥‥‥‥‥‥‥‥ 10

본문내용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성숙기 진입, 동종 산업 내 경쟁과다 그리고 독점적 지위에 대한 정부의 법적∙ 행정적 규제 강화는 SKT로 하여금 더 이상 기존의 이동통신 서비스만을 고수할 수 없게 하였다. 때문에 SKT는 향후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하여 보다 발전된 형태의 신 수익모델을 모색하게 되었으며, 이에 그 전략 방안으로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과 플랫폼 사업을 통한 관련 서비스의 확대를 시도함으로써, SKT의 차세대 성장 엔진을 가동하려 하고 있다. 그리고 SKT는 이러한 맥락에서 그 사업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최근 중국의 차이나 유니콤과 J/V(Joint Venture)를 체결하여 중국 시장으로의 본격적인 진입을 시작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SKT가 수립한 새로운 전략들을 토대로 차이나 유니콤과의 J/V에 대한 진단 및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 요소들(Key Success Factors, KSFs)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후 SKT가 글로벌 리더로서 거듭나기 위하여 수행하여야 할 전략의 방향과 내용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HBR July-August 1994, Rosabeth Moss Kanter, Collaborative Advantage:The Art of Alliances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조동성, 경문사 2001,

경영전략, 장세진, 박영사, 2002

중국통신업의 새 강자, 차이나 유니콤의 CDMA 전략, 정상은, 삼성경제연구소, 2001

Business Chana June 4, 2001.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현황 및 전망, 이장규, 세계경제 2002. 1. (p. 71~78.)

’01, ’02 SKT Annual Report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기업의 경쟁력 분석 및 중국진출 전략’ 2001.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텔레콤 중국시장진출사례
  • SK 차이나 → SKT 설립 배경본론1. SK Telecom의 중국 진출시 고려요인1) SK Telecom의 보유자원 (핵심역량)2) SK Telecom의 전략적 지향3) 중국 시장의 특성4) 국내 시장의 상황2. SK Telecom의 진입 방법1) SK Telecom의 중국 진출 방법 2) SK Telecom의 진출 상황3. SK Telecom의 중국 진출시 문제점 & 해결방안4. 국내 통신산업의 중국 진출 전략결론1. 한국 통신 산업의 해외진출은 가능한가?2.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서론1. 글로벌 전략의 대두 및 SK텔레콤의 선정이유자

  • [마케팅]SK텔레콤 마케팅전략 분석
  • 성공적으로 진출함으로써 SK Telecom의 기술력을 과시하고 국가의 위상도 한층 드높이고 있다. 아울러 인터넷 PC통신 ‘Netsgo’와 SK 텔레텍의 ‘SKY’시리즈, SK 텔링크의 국제전화 ‘00700’ 등 여러 사업분야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들을 이루어 내며 한국 제일의 이동 통신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SK Telecom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정보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 [국제경영] SK텔레콤의 해외(몽골, 베트남, 중국)진출 전략
  • 전략을 성공적으로 펼쳤다. 2000년 12월에는 비동기식 IMT-2000서비스 (W-CDMA) 사업권을 따낸 SK 텔레콤은 세계 최초 CDMA2000 1X 상용서비스를 개시하고 (2000년 10월), 2002년 1월에는 역시 세계 최초로 동기식 IMT-2000 (CDMA2000 1xEV-DO)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명실상부 세계의 이동통신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다. 2002년 1월 신세기 이동통신과의 합병을 마무리한 이후 50%를 넘는 국내 시장 점유율을 지키고 있다. 예시 7 참고예시 7. 국내 시장

  • [마케팅조사] 21세기 IMT-2000의 상용화를 위한 성공전략
  • 마케팅 조사론21세기 IMT-2000의 상용화를 위한성공 전략- 수요도 및 발전방향에 관한 실증분석을 중심으로 -목 차Ⅰ. 서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방법 2Ⅱ. 우리나라 이동통신산업현황과 IMT-2000 도입에 대한 이론적 고찰 31. 이동통신산업의 정의 32. 이동통신 사업의 발전과정 31) 제 1세대 아날로그 시스템(Analogue System) 42) 제 2세대 디지털 시스템(Digital System) 53) 제 3세대 이동통신 시스템 : IMT-2000 6Ⅲ. 국내의 현황 및 정부의 정책 61. SK IMT 61)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의 국제 전략
  • 기업문화와 비공식적인 관리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비용이 많이 들고 국가 간에 인력 이동하는 데에 장애 요인이 존재한다는 것이다.그리고 국제화된 조직 구조 변천 과정을 살펴보겠다.** 국제화된 조직 구조 변천 과정2. 다국적 기업의 국제 전략 성공사례1) 마케팅‧ SAMSUNG - 광저우 아시안 게임중국에서 열린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삼성은 스포츠마케팅으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자국에서 열리는 아시안게임에 중국인들이 많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