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유니클로성공요인,유니클로브랜드,유니클로경쟁업체,유니클로전략,유니클로마케팅,SPA브랜드,유니클로분석,유니클로문제점,유니클로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소개
2. 현황
3. 4P 분석
3.1 가격(Price)
3.2 제품(Production)
3.3 촉진(Promotion)
3.4 유통(Place)
4. SPA브랜드와 유니클로의 성공요인
4.1 SPA브랜드의 정의
4.2 유니클로의 성공요인
5. 유니클로와 경쟁업체와의 전략비교
5.1 지오다노
5.2 ZARA
5.3 비교분석
6. 문제점 및 개선방안
7. 참고문헌 및 출처
- 본문내용
-
1. 기업소개
유니클로는 유니크(Unique), 클로징(Clothing), 웨어하우스(wearhouse)의 약자로 독특하고 다양한 의류창고'라는 뜻이다. 사장인 야나이 다다시가 일본의 GAP을 꿈꾸며 지난 1984년 6월 히로시마에 1호점을 개장하며 유니클로가 탄생하게 되었다.
유니클로의 특징 중 하나는 세계 각지에 부서를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상품개발 부서는 도쿄와 미국에 두어 국제적인 유행을 분석한다. 그리고 상품은 중국에서 90%이상이 생산되고 있고, 그 외에 인건비가 낮은 아시아 국가에도 공장을 두고 있다. 이렇게 상품개발부터 제조, 유통, 판매의 전 과정을 본사가 일괄적으로 통제하고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유니클로는 저렴한 가격에 비해 좋은 퀄리티의 제품을 제안할 수 있다. 이는 다른 제조 소매업 'SPA' 브랜드와 비교해도 단연 돋보이는 유니클로의 특징이다.
1984년 6월 히로시마 1호점을 오픈하면서 시작된 중저가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는 현재 일본 내에만 76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 836개 점포를 거느린 글로벌 체인으로 성장했다. 2001년 영국 진출을 시작으로 2005년 9월 한국에도 롯데쇼핑과 합자회사 에프알엘코리아(주)를 설립하여 해외 SPA브랜드 중 최초로 진출 하게 되었다. 현재 8개 국가에 진출해 있는 유니클로는 '특정국가에서만 잘 팔리는 옷은 결국 그 국가에서도 팔리지 않는다.' 라는 신념으로 글로벌 기업으로서 성장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참고문헌
1. 김주헌, 이상윤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 : 유니클로(Uniqlo)와 자라(Zara)”,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2009
2. 안광호 외 2인, 『마케팅원론』.제5판, 학현사, 2011
3. 양송이,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본질적 구매요인을 만족시키는 디자인 전략”,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4. 윤세희, "여성소비자의 SPA브랜드 인지도와 구매실태에 따른 만족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5. 이상윤,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 자라(ZARA)와 유니클로(UNIQLO)”, 숙명여대 석사논문, 2010
6. 이진행, “국내외 SPA현황 및 사례분석: 캐주얼 의류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2009
7. 콘텐츠비즈니스연구회, 『유니클로 신화와 SPA 브랜드 스토리』, 미래를소유한사람들, 2010
(2)그림, 표 등의 출처
<표 1-1> http://www.uniqlo.co.kr
<그림 3-1> http://cafe.naver.com/gmakore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960&
<그림 3-2>
<그림 4-1>
<표 5-1>이진행, “국내외 SPA현황 및 사례분석: 캐주얼 의류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2009년
<그림 6-1> http://www.uniqlo.co.kr
<그림 6-2>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4&newsid=02158246599431176&DCD=A00204&OutLnkChk=Y
<그림 6-3>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1204191547383&sec_id=563002&pt=nv
<그림 6-4> http://stylem.mt.co.kr/styview.php?no=2012041912101008827&type=1
<그림 6-5> http://blog.naver.com/delyspice?Redirect=Log&logNo=70055355996
<그림 6-6> http://blog.naver.com/bluevision07?Redirect=Log&logNo=150105564051
<그림 6-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9&aid=000211277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