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기업 유니클로 성공요인-말콤볼드리지상을 통해서 본 유니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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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가) 주제 선정 동기 및 연구과제
나) 서울여대생이 생각하는 유니클로 <설문조사>
2 본론
가) (주)유니클로
① 역사
② 매출현황
나) 성공기업 유니클로 _ 말콤볼드리지상을 통해서 본 유니클로
① 말콤볼드리지상의 의의
② 말콤볼드리지상을 통해서 본 유니클로
다) SPA기업과 유니클로
① SPA브랜드란?
② SPA기업의 선두 유니클로
③ 지오다노와 비교
3 결론
가) 유니클로가 더욱 성공 기업으로써 나아가야 할 방향
나) 마무리
4 출처

본문내용
② 매출현황
유니클로는 지난 5년간 매출 90% 증가, 점포 수 3배 확장, 평규 영업 이익률 15%를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한국에서도 대략 60%의 성장을 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800억 원이고 올해 매출 목표는 1300억 원이라고 한다. 최근 계속 되는 불황에도 불구하고 2012년까지 매 장수를 100개로 늘려 4000억 원의 매출을 올린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림 1. 쿠키뉴스 그림 2. www.uniqlo.com
또한, 다른 세계적인 의류 브랜드와 비교 하였을 때 다음과 같은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다고 유니클로는 밝히고 있다.



그림 3. www.uniqlo.com

나) 성공기업 유니클로 _ 말콤볼드리지상을 통해서 본 유니클로


① 말콤볼드리지상의 의의
말콤 볼드리지 국가 품질상은 미국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상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관리 실적이 탁월한 기업에게 국가가 수여하는 상이다. 말콤볼드리지상에 기업을 대입함으로써 그 기업이 얼만한 경쟁력을 갖는 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수업시간에 배운 말콤 볼드리지상에 유니클로를 적용하여 봄으로써 유니클로가 갖는 경쟁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② 말콤볼드리지상을 통해서 본 유니클로
ㄱ. 리더쉽
불황 속 성공을 거둔 유니클로의 회장 야나이 다다시는 ‘만년 불황이라고 생각하는 게 좋다. 호황을 기다리지 말고 세계 시장을 내다봐야 한다. 해외에서 팔리는 물건을 만들면 국내에선 더 잘 팔린다.’라며 세계가 하나의 시장이라고 말한다. 25세에 조금한 양복점을 물려받은 그는 지금은 일본 기업인 중 1위 갑부이다. 24시간 일에만 몰두 하는 카리스마 경영자로 유명하다고 한다. 그는 미국에서 가 본 대학생활협동 조합 매장에서 인상을 받아 셀프 서비스식의 ‘유니크 클로딩 웨어하우스(Unique clothing warehous)’을 오픈 한 것이 그를 일본 1위 부호로 만들어 줬다.
그는 신입사원이라도 임원만큼 일했다면, 회사의 이익은 열심히 일한만큼 성과급으로 지금한다. 그는 “회사의 이익은 열심히 일한 모든 사람에게 돌아가야 하며, 함께 번 돈을 회사만 챙긴다면 그 회사는 사원의 월급을 훔친 도둑이라고 말한다. 이 것이 바로 리더쉽이 아닐까 생각한다.
ㄴ. 전략기획
<소품종 대량 생산과 로고 없는 옷>
SPA기업은 보통 다품종 소량 생산을 취한다. 그 요인 중 하나는 SPA기업 대부분이 빠르게 만들어 빠르게 회전시키
참고문헌
-나야순삼 (2001), 유니크로 방식, 서울 : 우물이있는집
-하쿠호도 (2004),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브랜드 경영, 서울: 원앤원북스
-유니클로 사장 인터뷰 - 한국경제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42646611&intype=1
-유니클로 불황속 대박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42649561&intype=1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41568477&intype=1
-유니클로 사장 기사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42646711&intype=1
-(한겨레)의 유니클로 사장 인터뷰 기사
http://www.hani.co.kr/arti/specialsection/newspickup_section/355043.html
-(한겨레)의 유니클로 성공비결 기사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globaleconomy/269407.html
-(한국경제)유니클로 성공비결 - 4가지가 없는 유니클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42646221&intype=1
-(가장 최근 자료-한국경제) 매출이 좋다는 유니클로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5084744g&intype=1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캐쥬얼 브랜드 3위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904291918191&code=920100
-글로벌 SPA 기업들의 성공비결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48992
-지구촌 마케팅, 정헌재 저
-지오다노 기업 내부 자료
-이코노미스트(20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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