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제네시스 BBQ 비비큐 해외진출 성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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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글로벌 제네시스 BBQ의 기업소개
- 약력
- 해외진출의 시행착오
2.해외진출 분석 (사업)
- 해외진출의 동기
- SWOT분석
- 진출 전략
3.해외진출 준비
- 인프라구축
- 운영시스템
- 사업조직도
4.해외 진출
- 리더쉽
- 현지화사업 확장 정책
- 치킨대학
- 창업전략연구소마무리
- BBQ 현 성과
- 향후 계획

본문내용
rkdu 본론 제네시스는 1995년 11월에 BBQ1호 점을 내면서 사업을 시작하다. 그 후 빠른 속도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1996년 6월 100호 점을, 1999년 1000호 점을 개장 하다. 그 외에도 제네시스는 1999년 닭 익는 마을, 03년 초밥 전문점 U9, 07년 올리브 떡볶이 등 다양한 외식 프랜차이저를 만들며 사업을 확장하였다. 또한, BBQ와 같은 업종인 치킨전문업체 BHC를 인수하면서 국내 치킨사업에 입지를 넓혀갔다. 2003년에 처음 중국으로 해외진출을 시작하였고, 현재에는 스페인, 미국, 터키 등 전세계 34개국에 진출하였다.
2003년 bbq가 처음으로 중국으로 진출 할 때, 그리고 스페인 일본에 진출 할 때는 성공이라는 꿈을 가지고 시작하였다. 그러나 진출 초기에 bbq는 매출 부진을 겪는다. 매출 부진의 이유에는 나라마다 다양하였다. 중국에서는 현지의 정서를 이해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중국진출 전에 미리 시행하였던 제품의 맛과 가격 설문조사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하지만 체면을 중시한 중국인의 특성상 설문조사에서 솔직한 의견을 말하는 사람을 없었기 때문에 설문조사의 결과는 그리 믿을 만한 정보가 아니었다. 또한, 체면과 위신을 중요시 여기는 중국인이기 때문에 넓고 화려한 음식점을 선호한다. 그러나, bbq매장은 그러하지 못하였다.
스페인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매장의 입지조건 때문이었다. 관광객이 많은 스페인의 특성상 주요 관광지 주변에 매장을 설치하였다. 하지만 관광객 입장에서는 음식점을 고를 때 스페인의 현지 음식점을 선호하지, 한국의 치킨점을 선택하지 않는다. 일본에서는 협력업체를 잘못 선택했기 때문이다. 일본에서 스시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를 선택하였지만, 그 업체는 스시 배달을 잘 하지 모르겠지만, 치킨배달은 잘 해내지 못하였다.

Strength
Weakness
뛰어난 맛과 품질
가맹점과의 관계
뛰어난 소비자 접근성
다양한 사이드 메뉴
외국시장에서의 낮은 인지도
고가격임.

Opportunity
Threat
국내시장의 포화
1인당 닭고기 생산량은 국내보다 해외가 더 많다
조류독감 성행
유명 해외 프랜차이즈 기업과 경쟁


그 다음으로는 bbq가 해외 진출 당시의 스왓분석을 하였습니다.
BBQ의 강점은 첫 번째로 뛰어난 맛과 품질입니다. Bbq는 인젝션(Injection)공법을활용하여, 국내에서의 맛을 해외에서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두 번째로는 가맹점과의 관계입니다. BBQ는 국내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성공한 기업이기 때문에, 가맹점 관리의 노하우가 풍부하고, 가맹점과의 의사소통 채널이 잘 확보 되어있다.
세 번째는 띄어난 소비자 접근성입니다. 주택가 위주의 입지전략 때문에 소비자와의 접근성이 높고 배달 서비스가 있어서 집안에서도 빠르게 맛이 좋은 치킨을 먹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장점으로는 다양한 사이드 메뉴가 있다. 한국에서의 전통적인 메뉴 외에도 현지 가맹점과의 상의 후 다양한 사이드 메뉴가 추가 할 수 있다.
Bbq의 약점은 첫째 해외에서의 낮은 인지도 입니다. BBQ는 유명한 브랜드 이미지가 구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해외 소비자들이 bbq에게 거부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브랜드 이미지에 비해 치킨의 가격이 비싼 편이다.

기회에는 해외의 1인당 평균 닭고기 소비량은 우리 나라보다 많아서 해외 진출시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1인당11kg , 미국:1인당43kg, 일본: 1인당15kg, 대만:1인당 25kg )

위협: 치열한 해외 경쟁이 있습니다. 세계가 글로벌화됨에 따라 해외 진출시 유명 국제적인 프랜차이즈 기업과의 경쟁이 불가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국내 닭고기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루고 있었다. (단위: 10 억원)

2000
2001
2002
2003
820.8
868.3
729.4
641.2


그 다음으로는 bbq가 어떠한 방식의 진출 방식을 사용하였는지 알아보겠다
1. 현지화를 위한 조직 운영전략
사업초기에 현지화를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서는 한국인 중국전문가를 합자회사의 총 경리로 임명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임명된 총 경리에게 BBQ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시키고, 파견할 한국측 인원들은 BBQ 시스템의 전문가로 구성하여 총 경리를 보좌하도록 했다.
그러나, BBQ시스템의 전문가가 아닌 현지 전문가로 BBQ시스템의 현지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 발생함에 따라 BBQ시스템의 전문가를 새로이 총 경리로 교체, 임명하였고 부 총 경리는 현지 합자 파트너가 추천한 마케팅 전문가를 배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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