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현대자동차 중국진출(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8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China Auto mobile market

2. Competition

3. HMC’s History

4. HMC’s global market

5. Chinese consumers

6. HMC IN CHINA

7. Remain problem(중국기업의 성장가능성과 문제점)

본문내용
3. GM (General Motors)
3.1 진입전략 및 기업의 전반적 환경
GM은 1995년 국영 기업인 상하이 자동차공업 총공사(SAIC)와 50:50의 지분율로 합자 계약 체결, 1997년 승용차 공장 완공, 1998년 처음 생산을 개시하였다. GM이 중국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게 된 배경은 첫째, 신흥 중산층의 급속한 구매력 향상, 둘째, 전략적인 부품 네트워크의 글로벌화에 있다.
그러나 GM은 후발 진입자로서 어려움이 많았다. 부품 기술과 전자, 통신 분야 등의 기술을 중국에 이전해 주었는데, 이는 후발 진입자로서의 진입 비용 이었다.
GM은 10억 달러를 투자하여 고급 승용차 뷰익을 생산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시장 점유율은 5%에 그쳤다. 이를 타개하고자 2002년 상하이 기차와 우링기차가 공동으로 운영 중인 광시(廣西)성 공장의 지분 34%를 3천 만 달러에 인수하고, 중국 부유층을 타겟으로 한 미니밴과 소형 트럭을 생산하고 있다.
3.2 마케팅 전략
- 제품전략: 중산층과 부유층 모두를 타겟으로 하여 제품 다양화를 추구하고 있다. 중산층을 대상으로는 승용차 세일을, 부유층을 대상으로는 고급 미니밴 블레이저와 소형 트럭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 가격전략: GM은 동일 차종 내에서도 여러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고객들에게 다양한 가격 선택권을 제공한다.
- 유통전략: 지역별 상권을 보장해 주고 자기 차종만을 판매하게 하는 전문 차종 판매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뷰익은 대형 전시관과 경정비를 동시에 운영하는 딜러를 통하여 전국적으로 상권을 분할하여 판매하도록 하면서 차종의 이미지 개선과 고객 서비스 향상을 도모하는 선진화된 판매 방법을 선보였다.
- 촉진전략: 전국 순회의 시승 활동을 벌이고, 인터넷상에서 세일과 세일 SRV를 구매하는 고객에 한해서 휴가용품을 제공하는 등 행사를 벌이고 있다. 2002년 월드컵 때에는 GM 고객들에게 한국에서 열린 중국전 관람권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또한 A/S 강화에 힘쓰고 있으며, 혁신적인 금융 상품을 개발, 고객의 신차 구입 부담을 경감시키고, 중고차, 부품, 보험 등 2차 서비스 영역에도 지속적으로 선진 금융 노하우를 확대하고 있다.

4. 현대자동차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류기천 - 자동차산업의 한중 경쟁력 비교와 협력방안
2002/07/16
- 삼성경제연구소 유진석 수석연구원 - 중국 경제 산업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2001/07/31
- 삼성경제연구소 최순화 연구원 - 중국시장 진출의 성공요인 2001/10/24
- 삼성경제연구소 복득규 수석연구원 - 자동차 산업의 한중일 협력방안 2002/07/16
- 한국정치학회 김형국 - 중국 자동차 산업과 정책변화 2002
-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김기상 - 중국자동차 산업의 최근동향 2001/07/01
-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 중국승용차산업 개방확대와 함께 경쟁력강화 추구
- 베이징신보(北京晨報) 2002/07/05, 2002/07/19
- 베이징일보(北京日報) 2002/02/01, 2002/03/22, 2002/08/09
- 베이징현대상보(北京現代商報) 2002/12/04
- 인민일보(人民日報) 해외판 2002/01/25, 2002/10/26, 2002/12/06
- 중국경제일보(經濟日報) 2002/01/25, 2002/04/19, 2002/10/25, 2003/02/24, 2002/11/29,
2002/12/24, 2003/02/25
- 중국경제시보 금융시보 2002/09/05, 2003/01/05, 2003/03/17
- 국제상보 2003/01/04, 1면 2003/01/27, 2003/03/07
- 북경청년보(北京靑年報) 2002/10/16, 2002/11/13, 2002/12/11
- 신화사2002/10/09, 2002/10/17, 2002/12/06, 2002/12/19
- 경화시보(京華時報) 2002/11/19
- 중국기차보(中國汽車報) 2002/11/29, 2002/12/10
- 머니투데이 2002/02/18, 2002/06/07, 2002/07/16, 2002/10/10
- 내외경제 이동주 2002/06/13
- 중앙일보 윤창희 2002/06/06
- China Daily 2002/04/26, 2002/06/28
- 한국경제신문(국제) 2002/01/01, 2002/05/04, 2002/07/18, (산업/기업) 2002/02/06,
2002/06/08
- 매일경제 정욱 2002/06/17, 2002/08/19, 2003/02/04, 2003/03/21
- 파이낸셜 뉴스 2002/04/24, 2002/08/30, 2002/12/13
- 경향신문 (국제/외신) 1994/01/10, 2002/12/07
- 한겨레 (경제) 1993/06/14, 1995/01/27
- 대한매일 (국제/외신) 2002/06/08, 2002/08/31
- KOTRA - 한국무역관, 최근 중국의 자동차 수입 현황과 전망
- 삼성경제연구소(2004). 중국내수시장 공략의 성공조건, CEO Information, 제477호.
- 이동기·조영곤(2005). “현대자동차의 대주국 시장 현지화 전략.” 국제경영리뷰, 제9권 제1호,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212-213.
- 이장로·이재혁·이춘수(2006). “북경현대자동차의 생산·구매에 관한 사례연구.” 국제경영리뷰, 제10권 제3호,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49-74.
- 인천발전연구원(2006). 베이징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 분석, 월간한중 2006.11.01호.
- 조성재·장여석·오재훤·박준식(2006). 동북아 제조업의 분업구조와 고용관계: 자동차산업과 전자산업을 중심으로, 연구보고서 2006.04, 한국노동연구원.
- 한국자동차공업협회(2006). 중국 자동차산업의 동향과 대응과제, 중국경제기초정보시리즈 제2006.8호.
- 한화증권(2004). 중국을 달린다. 현대차 그룹 중국시장 진출현황, China Reseach, CR.04.03.
- 이코노믹리뷰 경제 2008.11.14
- Mckinsey Quarterly, 2009년 7월 2010年 3月 2010년 8월 2010년 10월
- Netease(163.com) 인터넷신문 2010년 9월 13일 기사
- 중국물류구매사이트(www.chinawuliu.com.cn)
- 매일경제신문(每日經濟新聞)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http://www.kotra.or.kr)
- 배영준. (2001), 『변화하는 중국, 달라지는 소비자』, LG경제연구원
- 김형준. (2008), 『중국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한국자동차의 경쟁력』, 군산대학교 학위논문(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금호타이어 중국진출전력
  • 중국의 『발』이 된 금호 타이어Ⅰ. 서론Ⅱ. 본론 1. 연혁2. 중국 타이어 시장 환경 분석2-1 중국 타이어 시장 환경2-2 금호 타이어의 중국 시장 진입 동기2-3 금호타이어의 핵심 역량2-4 SWOT 분석3. 중국 시장 진입 형태3-1 투자 개요3-2 금호타이어의 시장 진입 과정4. 중국 진출 초기의 어려움4-1 진입 초기 높은 불량률4-2 매출채권의 안정적 확보5. 마케팅5-1 가격5-2 제품5-3 유통5-4 촉진6. 인사관리6-1 인적자원의 현지화 정책6-2 효율적인 인사관

  • [식품기업][식품회사][롯데리아][풀무원][네슬레][아웃백][동양제과]식품기업(롯데리아), 식품기업(하이트맥주), 식품기업(풀무원), 식품기업(네슬레), 식품기업(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식품기업(동양제과) 분석
  • 중국 현지시장에서의 강력한 성장 가능성③ 한류열풍에 의한 기업 활동 효과의 극대화 가능성④ 한국기업평가에서 회사채 등급 ‘BBB-’로 상승4) 위협① 동일한 제품의 공급, 품질관리의 필요성② 글로벌정책으로 인한 기술이전의 위험성③ 국내․외 경쟁사와 치열한 경쟁 예상④ 국내․외 상권이 고급화됨에 따라 타겟 마케팅층의 변화로 인한 매출감소가 우려된다.⑤ 관세, 부과세, 식품포장표기 규정, 식품검역필증 등 각종개입과 간섭참고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자동차/생산/정비/신입)55. 자기소개서(쌍용자동차/생산관리/경력)56. 자기소개서(에스오일/홍보/경력)57. 자기소개서(에이텍/품질관리/경력)58. 자기소개서(에이텍시스템/AS서비스/신입)59. 자기소개서(오늘과내일/홍보/기획/경력)60. 자기소개서(인사이드텔넷컴/사무/관리/신입)61. 자기소개서(조흥은행/금융업/신입)62. 자기소개서(체리부로/일반사무/신입)63. 자기소개서(캡스/보안요원/신입)64. 자기소개서(포스코/인사노무/해외업무)65. 자기소개서(

  • [기업사례]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전략과 세계화 시대의 국제 경쟁력 등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의 미래성장 가능성을 점쳐보는 것을 이번 기업사례연구에 주요 포커스를 맞추었다. (2).기업 개요회사정식명 현대자동차(주) 회사약명 현대자동차 영문명 HYUNDAI MOTOR CO 종목(단축)코드 05380 상장일 1974-06-28 대표자명 정몽구, 김동진 결산월 12 설립일 1967-12-27 자본금 1476455000 심볼 HMC 금감원코드 00164742 업종 자동차용 엔진 및 자동차

  • [자기소개서]2003년 기업별 자기소개서 합격 예문 40가지 및 면접자료 40가지
  • 현대차에 대한 조소와 미국 라스베가스의 야간 버스운전사의 현대차에 대한 사랑등의 상반된 국제적인 평가에 대해서 많이 들었습니다. 저는 현대기아 자동차에 입사하여 비단 국내에서 뿐만 아닌 전세계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자신있게 현대기아자동차의 한국을, 한국의 현대기아자동차를 말할 수 있는 기업을 일구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런 기업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세기의 명차와 나란히 달리는 현대기아자동차를 이제는 세기의 명차들을 앞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