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 항공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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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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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공 많은 비행기 _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소개
사공 많은 비행기가 하늘을 나는 방법 _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전략
일심동체, 사공 관리법 _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HRM
더 높이, 날아오르다 _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도전과 시련
하늘에서 필요한 건 _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지속적 성공요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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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조 일은 즐거워야 한다. 일은 놀이이다. 즐겨야 한다.
제 2조 일은 중요하다. 그렇다고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여 억지로 해서는 안 된다.
제 3조 사람은 중요하다. 한 사람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사업전략을 구상할 때 고객, 직원, 주주들 가운데 누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나는 고민하지 않는다. 당연히 직원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직원들이 스스로 만족하고 열심히 일할 수 있다면, 자연히 고객들에게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리고 고객들이 만족하게 되면, 고객들은 우리를 다시 찾게 도리 것이다. 그렇게 되면 결국 주주들에게 이익이 되는 셈이다.
-켈러허 前 CEO - ;
① 경영&인재차원 프랙티스- 71년 사우스웨스트는 어려운 발걸음을 했고 당시 이루어진 수평적 노사관계는 직원들로 하여금 회사의 어려움을 공유하도록 만들었다.
② 직무관련 프랙티스- 팀제 근간의 보상체계는 단거리의 비용상승(장거리 대비)을 크게 상회하는 비용절감을 이루어내는 큰 요인이 되었다.
이카루스 패러독스(Icarus Paradox)
과거의 성공이 자만과 관성을 낳고 환경에
대응하지 못하여 결국 파멸에 이르게 된다는
성공의 역설
“비행기는 모방할 수 있다.
그 밖의 다른 하드웨어적인 요소들 역시
누구나 모방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직원들과
그들의 적극적인 태도는 누구도 모방할 수 없다.”
-前 CEO 캘러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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