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Southwest Airline(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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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주제선정 동기
2. 분석방법


Ⅱ. 본 론

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개요
(1) 기업개요
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역사
2) 기업 비전(vision)과, 가치
(2)사업전략분석
1) 차별화된 포지셔닝
2) 저비용 전략
3)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의 경영성과

2.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조직문화 분석
(1) 조직문화 7S 모델
(2) 사우스웨스트의 7S 모델분석
1) 공유가치(Shared Value) : 󰡐Fun & LUV󰡑
2) 리더십 스타일(Style) : 열린 경영
3) 전략 및 기술(Strategy & Skill) : 저원가 & 고객만족
4) 구성원 및 제도절차(Staff & System) : 직원 만족
5) 구조(Structure) : 유연한 구조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2) 리더십 스타일(Style) : 열린 경영
사우스웨스트 성공에 가장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말할 수 있는 전 CEO허버트 켈러는 1995년 사업보고서의 "Letter to shareholders"를 통해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경영 성공 전략을 간결하게 정리해서 밝히고 있다.
a. 직원을 최우선으로 !
그의 기본철학은, 항상 직원들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것이다. 지난 1996년, 창립 25주년 기념식에서 Kellerher 회장은 사업전략을 구상할 때 고객, 직원, 주주들 가운데 누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지에 대해 단연코 직원을 우선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켈러는 현장이나 일선 직원들의 신뢰를 얻는 데 매우 뛰어나다. 그는 임금 동결에 대한 조종사 노조의 양해를 얻기 위하여 자신이 먼저 4년 동안 보수를 동결하겠다고 선언하고, 임원과 직원들의 임금수준을 비슷하게 했다.

b. 즐겁게 하라! FUN 경영
창립 초기부터 켈러는 ‘언제나 파티에 참석할 준비가 되어 있는’ 스타일의 경영으로 회사에서 웃음이 떠나지 않게 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켈러는 웃음이 사람들을 움직이게 만드는 자극제라고 믿었다. 그는 웃음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각자의 개성을 지키도록 격려하였으며 또한 “사우스웨스트를 위해서 일하느라 여러분의 개성을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라 하였다. 그가 Fun 경영으로 얻으려 한 것은 사람들의 마음이었다.
이처럼, 켈러는 사우스웨스트 항공이 추구하는 가치, 궁극적인 목표, 그리고 그러한 가치와 전략을 실현하는 데에 필요한 경영방식 등 그는 실천과 비전의 일관성이 그의 직원에 대한 신뢰 구축과 그들을 이끌수 있는 리더십 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3) 전략 및 기술(Strategy & Skill) : 저원가 & 고객만족
우선 전체적인 측면에서 볼 때 사우스웨스트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직원들이 모두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가족적인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인다. 또한 시장의 수익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만약 매출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있더라도 경비지출이 많다고 판단하면 그러한 기회는 과감히 포기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틀을 바탕으로 사우스웨스트 사는 몇몇 사업 전략을 실행해 오고 있다. (앞서 사업전략 부분에서 간단히 언급했으나, 조금 더 자세히 정리하도록 하겠다)

a. 단순화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다른 항공사들과는 달리 허브 공항을 거치지 않는 논스톱 운항을 우선으로 하는데, 그렇게 함으로 기상이 악화될 경우 허브 공항을 통한 연결 비행 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이착륙의 지연문제를 피하고 정시에 이착륙이 가능하게 했다. 사우스웨스트는 항공료를 한 노선 당 이코노미 클래스 요금과 비수기 요금 두 가지로 단순화하였고, 같은 주에 있는 도시들 사이에는 동일한 항공료 책정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b. 원가절감
사우스웨스트는 또한 항공료를 낮추는 면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기내식을 생략하고, 마일리지 프로그램도 자체 적으로 만들어 자사 항공을 16회 이용 시 무료 항공권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경비지출을 막고 있다. 그리고 비행기는 연료 효율성이 높은 보잉 737기만 고집하고 있다.
이는 비행기의 유지보수 비용과 교육비용의 절감으로 이어진다. 또 여행사를 통한 좌석 예약 비율을 줄임으로 여행사에 수수료로 지급될 비용도 줄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미국의 9개 주요 항공사들 가운데 항공료가 가장 낮은 항공사로서 1마일당 평균 요금이 2위 업체와 거의 2배 이상 차이를 보인다.

c. 업무처리 속도
사우스웨스트의 직원들은 타 항공사에 비교할 수 없는 높은 생산성을 보이는 데 그 중 한 가지 예가 직원들이 비행기의 이착륙 시 처리해내는 일의 속도이다. 그들은 15분 동안에 승무원을 교체하고, 137명의 탑승객을 내리고 새로 137명을 탑승시킨다. 1백 개 이상의 화물과 1000파운드 무게의 우편물을 내리고 다시 수 백 개의 화물과 600파운드 가량의 우편물 적재한다. 더불어 4500파운드의 연료 주유하여 이륙준비를 완료한다.
타 항공사들은 게이트 담당 직원3명, 지상 근무 직원 12명으로 같은 일을 35분 정도에 걸쳐 수행하는 반면 사우스웨스트는 게이트 담당 직원 1명, 지상 근무 직원 6명으로 같은 일을 끝내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항공기들의 공중 체류 시간이 증가하여 사우스웨스트의 항공기들은 하루에 공중에 체류하는 시간이 11시간에 달한다. 반면 업계평균은 8.5시간에 불과하다.

d. 조직원들의 노동생산성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인터넷사이트

-사우스웨스트 방식(조디 호퍼 기텔, 2003)
-조직행동론(11판)(스티븐 로빈스, 2005)
-http://www.southwest.com (사우스웨스트항공 홈페이지)
-블루오션개척사례(안치용, 2005)
-7인의 베스트 CEO(제프리 크레임스, 2003)
-http://www.emh.co.kr/xhtml/southwest_airline_success_secrets.html(이명헌 경영스쿨)
-http://www.mercerhr.co.kr (Human Resource Consulting)
-http://www.aa.com
-http://en.wikipedia.org/wiki/American_Airlines


<신문기사>
기업生死 가르는 환헤지 경쟁력 매일경제 칼럼 2010.04.02
사우스웨스트 '고속성장' 비결은… 한국경제 경제 2008.07.25
매경 이코노미 제1464호(08.07.16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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