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SouthWest Airlines(사우스웨스트항공) 의 H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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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사례선정동기, 관점분석방향
본론- Southwest Airlines 와 모방사례 분석
Ⅰ. Southwest Airlines의 성공요인?

Ⅱ. 사례소개 – Southwest Airlines의 10가지 프랙티스

Ⅲ. Southwest Airlines의 사례의 이론적 분석
- 네트워크 이론
- 몰입 이론

Ⅳ. 모방 실패사례 분석
결론- 종합적 시사점 도출
- Strategy와 HRM의 Fit과 ‘bundle’
본문내용
SOUTHWEST PRACTICE: 네트워크 속의 관계
신뢰와 배려로 경영하라
인간관계에 역량이 있는 사람을 고용하라
경계연결자를 만들어라


SOUTHWEST의 직무몰입, 인간관계론적 접근
복리후생의 정책
이익분배제도
신뢰와 배려로 경영하라
노동조합을 적이 아닌 동반자로


CEO 허브 켈러허 & 최고경영진
그들은 솔선수범해서 모든 일을 하고, 일관된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노동자들에게 신뢰를 쌓았다


<피닉스 공항의 운영 요원의 말>
"사우스웨스트에서 일하지 않았다면, 저는 이 업계에서 일할 생각조차 하지 않았을 겁니다. 다른 항공사에서는 관리자들이 신뢰를 받지 못합니다. 다른 항공사에 다니는 친구가 있는데, 그 쪽 사람들은 우리와 판이하게 다릅니다. CEO가 무슨 말을 해도, 사람들은 믿지 않죠. 하지만 허브는 다릅니다. 그가 무슨 말을 해도 다 먹히죠."
참고문헌
조디 호퍼 기텔, 『사우스웨스트 방식』, 황숙경 옮김, 물푸레, 2003

배종석, 『사람기반 경쟁우위를 위한 인적자원론』, 홍문사, 2008, p.134~139

뉴시스, 2009-12-16 기사, “사우스웨스트항공, 미국 베스트 직장 1위 등극”

K모바일뉴스, 2009-12-18 기사, 삼성경제연구소 '창조의 인큐베이터: 몰입‘

머니투데이, 2003-08-13 기사, '사우스웨스트,美1위 항공사로 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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