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중국시장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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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글로벌 전략의 대두
2. SK Telecom을 선정한 이유와 목적 및 SK Telecom 소개
3. SK 차이나 → SKT 설립 배경

본론
1. SK Telecom의 중국 진출시 고려요인
1) SK Telecom의 보유자원 (핵심역량)
2) SK Telecom의 전략적 지향
3) 중국 시장의 특성
4) 국내 시장의 상황
2. SK Telecom의 진입 방법
1) SK Telecom의 중국 진출 방법
2) SK Telecom의 진출 상황
3. SK Telecom의 중국 진출시 문제점 & 해결방안
4. 국내 통신산업의 중국 진출 전략

결론
1. 한국 통신 산업의 해외진출은 가능한가?
2.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
본문내용
1. 글로벌 전략의 대두 및 SK텔레콤의 선정이유
자원이 부족하고 국내시장이 협소한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해외진출이 산업 및 기업의 세계화를 달성하고 해외자원의 안정적 확보와 해외시장의 개척, 확대를 위해서 절실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현실과 함께 현대인의 생활에서 휴대폰, 무선인터넷, 각종 통신 서비스 등은 빠질 수 없는 단어가 되었다. 이렇게 커다란 통신 시장을 형성하게 된 바탕에는 SK텔레콤의 부단한 노력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아날로그 이동전화를 시작으로 CDMA, 그리고 IMT-2000에 이르는 기술적인 발전과 TTL, Ting, UTO 그리고 리더스클럽에 이르는 SK텔레콤만의 새로운 시각으로부터의 접근은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을 가져왔고 국내시장의 성공을 바탕으로, 현재의 핸드폰 번호를 그대로 쓸수 있는 해외사업인 국제 로밍 서비스의 실시를 보면서 본 7조는 이러한 SK텔레콤의 해외 진출 방안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현재 경제의 키워드라고 할 수 있는 ‘중국’을 연관지어, ‘SK텔레콤의 중국진출’을 조사, 분석해보기로 했다.

2. SK 텔레콤의 사업소개
-이동전화 서비스-스피드011, TTL, UTO, TING, 리더스클럽, 011e-station
-유무선 통합 토탈 서비스-NATE
-m-commerce 서비스-모네타, 네모, SK Nesign, SK Telecom Nepay
-국제 로밍 서비스-자동로밍, 임대로밍
-네트워크 서비스-일반전용회선, 인터넷전용회선
-자회사-SK Telink, SK Teletech
참고문헌
SK Telecom 홈페이지
월간조선 1999년 9월호
월간조선 2000년 5월호
주간기술동향, 1999. 2.
주간기술동향, 1999. 3.
디지털다임즈 2002년 5월 2일
디지털다임즈 2002년 1월 8일
매일경제신문 (www.mk.co.kr 참고)
중국의 경제 개혁과 한국 기업의 진출 전략 - 김용준 편저
김한주,구희조, 세계 CDMA 기술채택 현황 분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한주, 현창희, 중국 이동통신 시장 진출 해외기업 분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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